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하지정맥 이정도면 수술 해야 하나요
오른쪽은 정상인거 같은데
외쪽 종아리 쪽이 걸으면 안보이는데
잠시 서있거나 앉아있으면 저렇게 됩니다

수술을 해야 할까요?
아니면 약물 치료와 압박스타킹으로 괜찮아 질까요?


answer Re : 하지정맥 이정도면 수술 해야 하나요
반동규
반동규 전문의 포이즌의원 하이닥 스코어: 60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너무 상세하고 쉬운 성명 감사드립니다

너무 상세하고 쉬운 성명 감사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흉부외과 상담의 반동규입니다.

하지정맥류 하면 가장 먼저 연상되는 것이 " 울퉁불퉁한 혈관의 돌출 " 로, 내 다리에 나타난 증상도 하지정맥류가 아닐까? 하는 의구심에 질문을 주신 것 같습니다.

간편하게 하지정맥류를 셀프 진단하는 방법 중에는 자각증상 혹은 육안상 혈관 돌출을 기준으로 하게 되며, 일반적으로 설명해 드리기로

- 직선 형태의 혈관 돌출이 서있거나 운동 후에만 일시적으로 나타난 상태라면 - 지방이 적고 근육질의 체형에서 나타난 " 정상 혈관의 돌출 "

- 평소에 짙고 살짝 돌출된 형태로 보이다가 활동을 전후로 구불구불한 사행된 형태의 혈관 돌출이 나타난 상태라면 - " 하지정맥류로 인한 혈관 돌출 " 이 됩니다.

하지만 질문자분과 같이 피부가 하얗고 비교적 마른 체형이신 분의 다리에 나타난 혈관의 돌출은 확률적으로 50 : 50 정도로 하지정맥류일 수도 있고 아닌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정맥류란 단순히 " 혈관의 돌출이 관찰된다 " 가 아닌 " 판막(valve) 기능 이상으로 인한 역류 및 혈관 확장으로 인한 혈관 돌출 " 이 확인 되어야만 확진이 가능한 것으로

남성 혹은 남녀노소를 떠나 평소 꾸준한 운동으로 신체를 단련해 오신 분들의 경우 하지정맥류가 발병했다 하더라도 여성 혹은 노약자분들에 비해 근력이 좋기에 별다른 자각증상(부종 및 저림, 당김, 경련, 중압감 등등)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하루 종일 혈관의 돌출이 관찰되는 것이 아닌, 서 있는 시간에는 튀어나와 보이고 누워있거나 편안한 자세로 휴식 혹은 앉아있을 때는 중력의 영향에 의해 혈관이 덜 튀어나와 보이게 되기에

첨부해 주신 사진만으로는 병적인 문제에 의해서 나타난 혈관 돌출인지, 아니면 지방이 적고 근육이 많은 체질적 특성에서 나타난 정상 혈관의 돌출인지 정확한 판별 및 확진이 불가능합니다.

육안상으로 보이는 증상만을 가지고 이야기한다면 - 일부 구간에서 구불거리는 혈관이 관찰되는 만큼 하지정맥류일 가능성이 높은 편에 속하겠으나, 앞서 설명해 드린 바와 같이 판막(valve) 손상과 상관없이 튀어나온 혈관일 가능성도 배제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정맥류에 대한 가족력이 있다거나 하지정맥류를 의심해 볼 수 있는 자각증상(부종, 저림, 당김, 경련, 중압감, 팽륜감 등)이 나타난 경우 그리고 혈관이 구불거리는 형태로 번지는 양상이 확인되었을 시에는

지체없이 혈관을 전문으로 하는 흉부외과 혹은 하지정맥류 전문병원을 방문하시어 자세한 진찰 및 진단을 받아 보시길 권해 드립니다.

치료(수술)여부는 진단 결과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 복재정맥류가 나타난 것이 아니라면 "비수술적 치료법"으로도 치료가 가능할 수 있습니다.

문의에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하지정맥 이정도면 수술 해야 하나요
한재병
한재병 전문의 동래봉생병원 하이닥 스코어: 2394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네 꼭 병원에 진료 받아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네 꼭 병원에 진료 받아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응급의학과 상담의 한재병입니다.

하지정맥류 수술 필요성을 육안적으로 결정하지는 않습니다. 가까운 혈관외과 진료 이후 상담받아보시는게 좋을듯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