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성대마비
2개월전 성형외과에서 안면윤곽수술을 받은후 한달간 목소리가 거의 나오지 않았습니다. 두달이 지난지금 작게 속사이는 소리는 나오나 말할때 목이 아프고 쉰목소리가 나며 노래나 큰소리 자체가 불가합니다.

이비인후과갔더니 검사결과 왼쪽 성대마비라고 하셨으며 전신마취 기도삽관시 성대신경에 손상을 입은것같다며 자연치유로 3개월 더 지켜보자고 하셨습니다.

3개월뒤에 마비된 왼쪽 성대가 풀릴가능성이 얼마나 되는지 너무 궁금합니다..
인터넷에는 마비되지않는 오른쪽 성대가 보상작용으로 더 움직여 말을 할수있다고하는데 저는 마비가 제발 풀렸으면합니다..


answer Re : 성대마비
한재병
한재병 전문의 동래봉생병원 하이닥 스코어: 239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안녕하세요. 하이닥 응급의학과 상담의 한재병입니다.

현재 정확한 환자분 상태를 파악하기 힘들지만, 진료보신 이비인후과에서 자연치유로 3개월을 더 지켜보자했다면 우선 지켜보시는게 좋을듯합니다. 너무 걱정마시고, 긍정적인 마음을 가지시길 권유드립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성대마비
이호민
이호민 전문의 코앤핑이비인후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4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이비인후과 상담의 이호민입니다.

기관삽관으로 인하여 발생한 우발적 성대마비의 경우 호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완전 성대 마비인지 부분 마비인지도 살펴 보아야 되고 성대마비가 지속된다면
목CT 또는 흉부 CT 등의 검사를 통해 다른 원인에 의한 성대 마비가 생긴건 아닌지 감별도
요할 것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호전 될 가능성이 높으니 경과 관찰하시고 증상 지속된다면
CT 검사 가능한 이비인후과 내원하시길 권유드립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