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만성 발목불안정증과 추가적인 저림, 통증
어릴적부터 발목 인대를 자주 다쳤고, 7개월 전 좌측 발목 인대를 크게 다쳤습니다. 깁스 한달 했고 그 뒤로 호전되었으나 불편감이 미세하게 남았습니다. 이후 생활에 크게 지장이 없어 입대했습니다.

훈련소 행군 이후 걷지 못할 정도의 통증이 있었고, 일주일 정도 후에 호전되었습니다. 그러나 이후 불안정 증상이 심화되었고, 3주 전 군병원에서 MRI와 X-ray 거골경사검사를 실시했습니다.

그리고 1주 전, 군병원에서 MRI상 인대손상과 거골경사의 존재를 확인하여 발목의 불안정 상태를 인정받았습니다. 수술이 필요할 수 있으나 재활을 먼저 권하여서 밴드를 이용한 재활중입니다.

그러나 2주 전부터, 발목불안정증 증상(서있을때 휘청임, 발목에 힘이 잘 들어가지 않음, 도보시 불안, 계단과 울퉁불퉁한 길에서 불안정, 좌측발목 쪼그려앉기 불가)에 더하여 서서 5-10분 이상 활동이 곤란할 만큼 체중부하에 통증이 느껴지고, 양쪽 발 모두에 강한 저림과 작열감이 발생하여 서있기, 도보 등 일상생활 자체가 곤란한 상황입니다.

급작스런 체중부하곤란, 저림, 작열감이 일주일 정도 지났음에도 사라지지 않고 하루 수회이상 나타납니다. 저녁에 증상이 심한 편이며, 5-10분 이상 서있을 시에 반드시 나타납니다.

일상생활이 곤란한 상황입니다. 어떤 상태인지 조금이나마 도움을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answer Re : 만성 발목불안정증과 추가적인 저림, 통증
박상언
박상언 전문의 연세바른병원 하이닥 스코어: 91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박상언입니다.
좀전에 답을 했듯이 일반적인 경우에는 특별히 문제가 안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과도한 활동이 현재로서 가장 문제로 보이고, 이런 상황이 지속시 거골 연골 손상도 일으킬수 있습니다.
전문병원에 진료를 권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