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무피로신 연고에 대한 사용법
안녕하세요

제가 몇달전에 두피브러쉬로 머리를 너무 빡빡 감다가 머리가 크게 상처가 나서 상처가 난 부위 쪽에 모낭염이 심한 상태입니다

일단 피부과에서 먹는 독시사이클린 항생제를 지금까지 두달이 조금 안되게 복용중인데 생각보다 나아지는 차도가 없었습니다
빨간색 점점점처럼 생긴 게 정말 쪼오오오끔씩 사라지는거 말고는 별 반응이 없었습니다..

그러다가 모낭염에는 보통 박테로신, 에스로반 같은 무피로신 계열의 바르는 항생제를 쓴다고 하면서 일단 며칠 정도 써보고 완화가 되면 약효가 듣는거니까 쓰고, 나아지는 것이 보이지 않는다면 사용하지 말라는 말을 들었습니다.

그래서 하루 저녁에 머리를 감고 해당 부위에 1번, 총 2일 정도 발라줬더니 정말 거짓말 같이 매우 붉었던 모낭염이 30% 정도 색깔이 하얗게 되거나 연한 핑크빛으로 연해졌습니다. 확실히 효과가 있는 것 같습니다.

제 고민은 이것도 항생제라서 오랫동안 바르면 안된다고 들었습니다. 하루 2~3번씩 최대 10일까지만 쓰라고 들었는데 저는 아무래도 두피에 났다보니까 2~3번씩 바르기는 조금 힘들어서 보통 1번, 많아도 2번밖에 바를 수가 없습니다.

이러한 바르는 항생제는 효과가 있다고 하더라도 반드시 10일 이내로만 발라줘야 하나요? 혹시 한번이라도 10일 이내로 바른 적이 있다면 그이후부터는 절대로 무피로신 계열의 연고 항생제를 쓰면 안되나요?

아니면 어느정도 기간을 두고 쉬었다가 다시 열흘 정도 발라줘도 괜찮을까요? 만약에 그렇다면 며칠동안 쉬고 다시 발라주면 될까요?


answer Re : 무피로신 연고에 대한 사용법
주준경
주준경 약사 신풍역4번출구약국 하이닥 스코어: 10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상담약사 주준경입니다.

'3∼5일간 사용 후 개선효과가 나타나지 않으면, 의사 또는 약사와 상의하여 이 약의 사용을 다시 고려한다.'는 주의문구가 있지, 10일이내로 사용하라는 말은 없습니다. 10일간 사용하라는 말은, 나을때까지 사용하라는 말로 들으셔도 됩니다. 따라서, 나을때까지 계속 바르셔도 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