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등통증(나른한 피로감 동반) 문의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박상언입니다.

먼저 mri를 촬영하였는지가 궁금합니다
환자분께서 말씀하신 통증은 목디스크 증상이 맞는 것 같습니다
목 디스크는 대부분 연성디스크라서 수술하기 전에 호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사로 호전이 되지 않는다면 간단한 시술등을 통해서 좋아지는 경우도 매우 많습니다.

mri 를 먼저 촬영 하신 후 정확한 병변에 주사치료를 해보시고, 호전이 안되면 시술을 권해드립니다
밤에 잠을 못 잘정도의 통증이 지속되면 간혹 수술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바쁜 시간을 허락하셔서 도움말씀 주셔서 감사합니다.
장기간 컴퓨터 직업병에 의한 거북목 목디스크
처음에는 간헐적으로 등통증이 왔으나 10개월 전부터 상시 견딜 수 없는 통증으로 잠을 못이룰 정도로 심해졌습니다.
날개뼈 (왼쪽도 오른쪽도 아닌)정중앙 심한 등통증과 함께 나른하고 기력빠짐.

MRI 검사 : 경추 3/4, 4/5 마일드한 디스크 수술할 단계는 아닌 것으로 병원소견
현재 상태 :
- 상시 우리한 등 통증과 동시에 등통증 부위의 나른한 피로감.
- 우측 목 디스크 부위 통증, 목 가끔 약간씩 저림
- 1~2주 간격으로 프롤로 치료중.

진료했던 병원 :
- A 재활의학과 의원 : 목디스크, 등척추 질환 소견
- B 재활의학과 의원: 목디스크 소견
- A 정형외과병원 : 목디스크는 경미한 정도이므로 무시, 목근육문제 소견
- C 재활의학과의원 : 척추측만증으로 척추마디 뒤틀려 염증으로 통증 발생 소견

질문>
우선 병원마다 소견이 달라서 판단하기가 매우 혼란스럽습니다.
처음 양날개뼈 중앙 등부분에서 통증이 시작되었는데, 지금은 중앙등부분 통증은 약해지고 상부 등 전체로 방사통으로 변했습니다.
1~2주마다 프롤로 치료를 받고 있는데 약효가 1~2주지나면 다시 아픕니다.
비수술을 선호하므로 프롤로 치료중인데,
가장 궁금한 점은 상시 우리한 등 통증과 동시에 같은 부위에서 나타나는 등통증 부위의 나른한 피로감이 무엇인가 하는 겁니다.
통증은 없어도 나른한 피로감만 있을 때도 있거든요.
프롤로 치료의 한계가 어디까지인가요? 프롤로 치료가 더 이상 진전이 없으면 다음 시술을 고려해 보아야 하는데 시술은 풍선술 같은 것을 의미하는지요?
만성통증이라면 왼치는 어렵겠고 다음 시술을 고려해 볼텐데 나른한 피로감의 원인을 알게되면 다음 치료를 할 수 있을텐데요.

개인의견>
저 개인적으로는 목디스크 떄문으로 보이는데
위 진료했던 병의원에서는 이를 무시하고 목근육이나 척추만곡때문이라고 하니 혼돈됩니다.

두서없이 애로점을 말씀드렸는데,
소견을 부탁드립니다.


answer Re : 등통증(나른한 피로감 동반) 문의
박상언
박상언 전문의 연세바른병원 하이닥 스코어: 91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박상언입니다.

네 맞습니다
프롤로를 하다가 남은 증상을 의사가 확인하고 프롤로 정도로 호전이 되지 않겠다 싶으면
풍선술이나 신경성형술 등 여러 종류의 시술이 있는데 그런 치료를 하게 됩니다
통증의 정도가 아주 심해보이지 않고 mri에서도 아주 심한 상태가 아니기에 수술적 치료는 필요없다고 한 것 같습니다.
허리 디스크는 협착으로 가는 경우가 많은데
목디스크는 연성디스크라고 시간이 오래 걸리더라도 저절로 녹는 경우가 많습니다.
통증 및 불편감이 신경이 계속 쓰이면 그다음 단계 치료를 의사가 권할때 해보시는 것도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의사들 마다 다르지만 프롤로 주사는 보통 1달에 1,2번 씩 맞는 경우가 많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등통증(나른한 피로감 동반) 문의
한재병
한재병 전문의 동래봉생병원 하이닥 스코어: 2395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응급의학과 상담의 한재병입니다

목에 지속적인 통증이 있다보니 불편하실 수 있는데요. 온라인상의 답변은 제 답변도 마찬가지이지만 직접 진료를 보지 않고 추정하다보니 한계와 오류가 발생할 수 밖에 없습니다. 진료보신 선생님 의견이 더 맞을 가능성이 높으며, 동의되지 않는다면 근처 다른 병원 한번 더 진료 이후 의견을 종합해보는게 좋을듯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