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근막통증증후군인지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6개월 전, 자고 일어났더니 뒷 목과 승모근쪽에 극심한 통증이 생겨 뇌, 목 mri, 피검사를 하면서
병원 이곳 저곳 가봤지만 목디스크다, 아니다 다 말이 다르더라구요. c3-4 팽윤이었습니다.

어쩔 수 없이 스스로 판단을 해야했는데, 20대 초반에 목디스크로 인한 통증같진 않고, 고개를 젖히거나
숙이거나 돌렸을때 통증도 없어서 일자목 때문이 아닐까 싶어 수건을 말아 목 뒤에 받치고 눕는 순간
목(경추 c7쪽)이 엄청나게 시렸고, 밤까지 시림 증상이 전신으로 퍼져 들숨 시에 흉부 전체가 시리는 경험을 했습니다.
본능인지 따뜻한 물에 샤워를 하니 증상이 호전되었구요

현재까진 그때만큼 시린 적이 없이 생활을 하고 있지만 간헐적으로 몸 곳곳의 국소 부위에
잠깐 잠깐 시림 증상이 나타납니다. 주로 팔, 목, 종아리, 날개죽지쪽이구요

6개월이나 지난 시점에서 아직도 완전히 회복되지 않는 시림 증상과 그 외 전신의 근육이 튀는 증상,
목을 기울이거나 움직일때 찌-익하는 물먹은 스펀지 소리(지식인에 질문하니 근섬유 소리같다고 하더라구요),
가끔씩 팔다리가 저리는 증상, 아주 가끔씩 잠에 들었을 때 팔다리의 근육이 땡기고 마비가 될 것 같은 느낌이 드는 등, 몸의 기능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한 달 전에는 자고 일어났더니 양 쪽 귀에 24시간 이명이 생겼습니다.
이비인후과에선 정상 청력으로 나왔구요. 아직도 이명이 있습니다.

병원도 자주 가지만 갈때마다 정상이라고만 하네요.. 사실 깊게 들어주시질 않습니다.

어쨋든 그래서 이 모든 정황을 미루어보아 제 증상과 가장 유사한 병명이 근근막통증증후군이 아닐까 싶은데요

이 모든 증상이 발생하기 이전에 유튜브에서 파이트클럽을 보고 1년동안 침대에서 구르던 몸을 일으켜 스트레칭도 없이 잽을 강하게 날리고 목을 세게 움직이는 등의 바보같은 짓을 했거든요

선생님들이 보시기엔 어떠신지 궁금합니다. 어떻게 치료해야 할 지 도움 좀 부탁드립니다.


answer Re : 근막통증증후군인지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022.05.18
박상일 전문의
박상일 전문의 기린마취통증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3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2022.05.18

답변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마취통증의학과 상담의 박상일입니다.
진단에 대한 생각은 의사마다 다를수 있음을 미리 말씀 드립니다.
근근막 통증증후군에서 증후군이라는 말은 진단의 집합을 표현합니다. 증상의 원인이 밝혀져 있지 않은 경우에 쓰이는 의학적 용어입니다.
말씀하신 부위 통증은 목디스크, 목의 척추 후관절 문제가 있을때에도 잘 발생합니다.
주 신경분포는 경추 5번 혹은 6번으로 경추디스크 45번 혹은 56번에 문제가 있을 경우 잘 생깁니다.
20대라서 목디스크가 없을거라구요?
10대 초반부터 목디스크 즉 경추 추간판의 퇴행성 변화( 노화)가 있다는 보고가 많습니다.
20-30년전에는 없던것들이죠
스마트폰 컴퓨터 특히 노트북 사용시간이 늘면서 나타난 현상이라고 많은 의사들이 생각합니다.
목디스크의 흔한 증상중 하나가
견갑거근, 능형근, 극하근, 극상근의 뭉침이고 반가시근(semispinalis capitis)의 뭉침으로 대후두 신경을 눌러 후두신경통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명도 드물지 않은 증상으로 주로 귀가 먹먹한 증상이 나타나며 이는 고막장력근의 근긴장으로 인해 유발됩니다.
소화불량과 어지럼증도 흔하게 나타나서 소화기 내과에서 내시경 검사를 하시는 경우도 많습니다.
20대 남자분들께서는 운동= 웨이트 라고 생각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웨이트는 몸은 이쁘게 만들어주나 척추 건강에는 매우 안좋습니다.
유산소 운동( 러닝, 등산)이 척추에 좋은 운동입니다.
증상이 지속될 경우 경추 5번 혹은 6번에 경추간공 경막외 신경차단술을 시도해보면
진단 및 치료가 될수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근막통증증후군인지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022.05.18
박종원 전문의
박종원 전문의 아나파신경과의원 하이닥 스코어:299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2022.05.19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과 상담의 박종원입니다.
시림 증상과 그 외 전신의 근육이 튀는 증상이 주증상이군요
두가지를 같이 설명하는 원인은 순환장애이며
보통 척추 긴장에 의한
자율신경계의 이상에 의한 결과입니다.
경추와 흉추 모두 긴장이 심한 것으로 짐작되며 체신경과
자율신경이 같이 압박되어 통증과 함께
혈액순환 저하에 따르는 감각 증상을 느끼는 것으로 보이며
주된 치료는 척추에 대한 신경치료가 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