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무릎 뒤 통증과 종아리 근육
안녕하세요 3년 전 무릎 대퇴골 연골 손상으로 줄기세포 재생수술을 받았습니다.

수술 후 재활 할때 허벅지 근육이 중요하다는 말을 많이 들어 대부분 허벅지 근육을 키우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그 후 다시 스포츠를 시작했는데 무릎 뒤 오금부위가 계속 아파서 체외충격파도 받아보고 침 치료 등 여러 치료를 받았음에도 개선이 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던 중 제 수술부위의 종아리에 힘이 잘 들어가지않는다는 점을 발견했습니다. 특히 비복근보다 가자미근에는 발뒤꿈치를 들어올리는 동작에서도 근수축이 잘 이루어지지않습니다. 이로인해 슬와근에서 보상작용으로인하여 통증이 발생하지않았나 추측합니다.

추가적으로 외관상 양쪽 종아리의 길이가 다릅니다 근육의 길이는 같은데 수술부위에서 지방이 더 덮여있어 길어보입니다. 이것도 문제의 일부인가요?

엉덩이기억상실증처럼 종아리도 같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건가요? 운동을 통해 종아리 근육을 활성화시키면 통증이 완화가 되지만 다음날에는 운동하기 전에는 또다시 종아리에 힘이 잘 안들어갑니다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요?


answer Re : 무릎 뒤 통증과 종아리 근육
박상언
박상언 전문의 연세바른병원 하이닥 스코어: 91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박상언입니다.

음 줄기세포로 대퇴연골을 수술하는 경우 절개부위가 종아리가 아닐 것 같습니다.
그리고 오금쪽 통증이 신경쓰일 정도로 있고 체외충격파 등 여러치료를 해도 호전이 안된다면 연골판 문제는 없는지 mri 등의 촬영은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종아리 길이는 수술과 관련이 적습니다
수술부위에서 지방이 더 덮여있다는 말은 잘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일단 무릎 관절내 문제가 없는지 확인이 필요하고, 이후 근력운동을 지속할지를 결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