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오금통증과 종아리문제
안녕하세요 3년 전 무릎 대퇴골 연골 손상으로 줄기세포 재생수술을 받았습니다.

수술 후 재활 할때 허벅지 근육이 중요하다는 말을 많이 들어 대부분 허벅지 근육을 키우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그 후 다시 스포츠를 시작했는데 무릎 뒤 오금부위가 계속 아파서 체외충격파도 받아보고 침 치료 등 여러 치료를 받았음에도 개선이 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던 중 제 수술부위의 종아리에 힘이 잘 들어가지않는다는 점을 발견했습니다. 특히 비복근보다 가자미근에는 발뒤꿈치를 들어올리는 동작에서도 근수축이 잘 이루어지지않습니다. 이로인해 슬와근에서 보상작용으로인하여 통증이 발생하지않았나 추측합니다.

추가적으로 외관상 양쪽 종아리의 길이가 다릅니다 근육의 길이는 같은데 수술부위에서 지방이 더 덮여있어 길어보입니다. 이것도 문제의 일부인가요?

엉덩이기억상실증처럼 종아리도 같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건가요? 운동을 통해 종아리 근육을 활성화시키면 통증이 완화가 되지만 다음날에는 운동하기 전에는 또다시 종아리에 힘이 잘 안들어갑니다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요?


answer Re : 오금통증과 종아리문제
박상일
박상일 전문의 기린마취통증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마취통증의학과 상담의 박상일입니다.
정확한것은 진찰과 검사를 해야 알수 있지만
현재 말씀하신 증상으로 보아 두가지 원인을 생각해 볼수 있습니다
가장 흔한것은 허리 디스크에 의한 신경눌림 혹은 신경 뿌리병증입니다.
예전에는 좌골신경통이라고도 했습니다.
신경눌림이 있으며 통증이 있거나 쥐가 나는것이 흔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근육이 마르거나 힘이 빠지기도 합니다.
다른 하나는 무릎 뒤로 지나가는 경골신경(tibial nerve)가 손상이 된것인데
수술중에 다쳤다면 수술후 바로 증상이 있으셨을 겁니다.
수술후에 증상이 없다가
회복 목적으로 스포츠를 하셨고 그 스포츠가 허리를 회전시키거나
헬스클럽에서 웨이트를 주로 하셧다면 허리디스크에 의한 증상일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