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약 부작용 질
트리메부틴말레산염의 부작용에 졸림과 두근거림이있는것을 봤습니다.
약을 두달쯤 전부터 먹다 안먹다했는데 돌이켜보니 가슴이 몇초정도 두근거렸던 증상이 두번정도 있었고 졸리고 무기력한날들이 종종 있었던것 같습니다.
앞선 두근거렸던 경험때문에 한달전쯤 심전도검사 심장초음파검사등을 해서 문제없다고 판정이 나왔고 어제 검진 떄 한 피검사에서 간수치 신장기능같은것들은 정상이 나왔습니다. 저런 증상들이 약 떄문인지 아닌지는 잘모르겠고 심장검사이후에도 3주정도 약을 더 먹었습니다. 현재는 저러한 증상이 없습니다.

1.저 약때문에 그랬던건지 아니면 다른이유때문인지 잘 구분이 안되는데 저약떄문이라면 약을 복용할때마다 저 증상들이 나타났어야하나요? 그리고 저약으로 인한 가슴 두근거림이라면 저처럼 몇초간 두근거리는게 아니라 계속 두근거릴까요?

2.저런 부작용이 나게 하는 약의 원리를 알수있을까요? 감기약 먹으면 졸리듯이 두근거림이나 졸림이 약을 복용중단하면 걱정할 필요가 없는 부작용인가요 아니면 몸의 어딘가 이상을 만들수있는 부작용들인가요?

3.약을 이후에 더먹긴했지만 심장검사했었고 피검사도 어제 했는데 따로 검사를 더 해보지않고 그냥 지내도될까요?


answer Re : 약 부작용 질
주준경
주준경 약사 신풍역4번출구약국 하이닥 스코어: 10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상담약사 주준경입니다.

1. 트리메부틴으로 드물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0.1% 미만) 그런데 계속 나타난게 아니면 트리메부틴때문이 아닐 가능성이 높습니다.

2. 약의 부작용은 기전이 굉장히 다양합니다. 감기약을 먹고 졸린건 보통 항히스타민제에 의합니다.

3. 일시적으로 보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약 부작용 질
송슬기
송슬기 전문의 신세계항의원 하이닥 스코어: 311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송슬기입니다.
네 그렇습니다. 약제 고유의 작용과 그 부작용, 및 이상 반응이 100% 아니다라고 말씀드릴 수는 없지만 가능성은 매우 낮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