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요료결석 및 요로감염
제가 약 한달 전부터 요로 결석이 생겨서 치료받고있었습니다.

한달전부터 조금씩 아프더니
조금씩 왼쪽 신장(왼쪽 등허리쪽)이 아프고 붓는느낌이 들더니 6월7일에 극심한 통증이 생겨 6월 8일에 비뇨기과 가서 봤더니
왼쪽 고관절 옆쪽으로 해서 사타구니 쪽에 하나 약 4mm 짜리가 걸려있었습니다.
6월6일경에 방사선과에서 왼쪽신장에 수신증이 생겼다고 들었습니다
그래서 8일에 사타구니 왼쪽을 체외충격파 시술을 하고 잘 부셔졌다고 했는데 그 다음날에도 왼쪽 등허리 쪽이 엄청 아프더니 신장이 붓는 느낌들고 엄청 아팠습니다. 너무 아파서 타미노펜이라는 해열진통제를 하나 먹었는데 그래도 너무 아파서 응급실 갔습니다. 혈액검사하고 소변검사 했는데 소변검사에서 혈뇨나오고 신장기능이 떨어져있다고 하셨습니다.
체외충격파때문에 안에서 피멍들고 하면 계속 아플수도 있다고 하신것같은데
그런데 제가 궁금한점은
1. 체외충격파를 사타구니 쪽에 했는데 등허리 신장쪽이 아플수도 있는건가요?
2. 제가 발톱무좀때문에 발톱무좀약이랑 미노씹캡슐이라는 모낭염 약을 먹고있어서 요로감염이여도 소변검사나 혈액검사에 안나올 수 있는건가요? ( 요로감염이면 발열도 나타난다고 했는데 제가 응급실 가기 직전에 해열진통제를 먹어서 열은 안나서 복합적으로 요로감염이여도 측정이 안될 수 도 있는건지?)
+ 체외충격파 하고 처방해주는 약으로 삼성세파쿨러캡슐 이라는 항생제 떄문에 안나탈수도 있는건지?
3. 숙이거나 힘을줄때 통증이 더 심해집니다. 그럴 수도 있나요?


answer Re : 요료결석 및 요로감염
이정우
이정우 전문의 이과수비뇨기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5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비뇨의학과 상담의 이정우입니다.

1. 요로 결석에 대해서 자세한 설명을 못들으셨나 봅니다. 결석의 위치와 상관없이 돌이 요관에 걸리면 신장에 소변이 차서 수신증이 생기고, 일시적으로 신기능 저하가 보이며, 신장이 아프게 됩니다. 신장 위치가 옆구리기 때문에 결석이 걸리면 주로 옆구리가 아프게 됩니다.

체외충격파 쇄석술을 하면 결석의 단단함 정도에 따라서 한번에 깨지기도 하고, 여러번 시술해야 깨지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한동안은 통증이 반복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요로감염이 동반되는 경우도 있는데 미노씬 항생제를 복용하고 계시기 때문에 요로감염 예방도 되고, 검사상 정상으로 보일수도 있습니다. 고열만 안난다면 요로감염은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세파클러까지 드시고 계시니 처방은 잘 받으신것 같습니다. 요로감염 발병의 의심되어 원장님께서 처방해 주신것 같으니 같이 복용하면 됩니다.

3. 돌의 위치에 따라서 자세에 따른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결석이 완전히 배출되어야 불편한 증상이 호전되니, 물 많이 드시고, 열심히 뛰시고, 처방 받으신 약 잘 드셔보시기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