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하지정맥에 대한 질문드입니다
허벅지에 파란 핏줄이 비춰보이는데요.
예번부터 저렇게 보엿던거 같아요. 마르고 허벅지에 살이없고 피부가 흰편이라 그런지 반바지입거나 하면 허벅지에 파란 핏줄들이 늘 눈에 띄었었어요.
그런데 최근에변기에 앉았는데 사진첨부한 파란색 동그라미 부분을 우연히 만져보게되었는데 볼록 좀 튀어나와있더라구요.
저 사진도 쇼파 앉아서 찍은건데 저부분을 손으로 만지면 만져집니다. 파란색 부분쪽들이요
근데 또 누우면 안만져지구요. 일어서서 보면 또 좀 더 튀어나와보이고 그래요. 자세에 따라 달라지는 느낌이에요.
노란색 동그라미부분은 색은 파란색으로 핏줄이 보이지만 손으로 만지면 걍 피부만 만져져요. 팔사진을 첨부인 이유는 팔도 똑같이 저렇게 색이 진하고 만지면 만져지거든요. 비슷하게 만져집니다
무릎 아래쪽이랑 종아리쪽은 핏줄이 진하게 보여지거나 만져지지는건 없습니다. 허벅지 사진은 오른쪽인데 왼쪽허벅지도 핏줄이 잘 보이기는 한데 뭔가 좀더 피부안쪽으로 핏줄이 들어있는 느낌이 들어요.
인터넷 찾아보니 핏줄이 보이고 튀어나오고 하면 하지정맥이라누얘기가 있어서 문의드려요. 혈압이나 당뇨등은 없구요.
다리가 저리거나 무겁거나 아프거나 그런증상은 없습니다.
저부분이 만져지는것만으로도 하지정맥을 걱정해야하는걸까요?ㅜㅜ


answer Re : 하지정맥에 대한 질문드입니다
반동규
반동규 전문의 포이즌의원 하이닥 스코어: 60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흉부외과 상담의 반동규입니다.

파랗게 보이는 혈관이 조금 더 굵고 짙은 색으로 도드라져 보였다면 하지정맥류 초기증상 인 " 망상정맥류 " 를 의심해 볼 수도 있겠지만,

현재로서는 하지정맥류 초기증상을 의심하기보다도, 피부가 하얗고 얇으며 지방이 적은 체형에서 나타난 " 정상 혈관 " 정도로 봐도 무방하겠습니다.

이러한 푸른색 혈관들은 손등 및 발등에서도 잘 나타나 보이는데요, 지방이 적은 사람일수록 잘 보이고 중력의 영향에 의해 간혹 굵게 튀어나와 보이기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 체온 유지 " 기능이 있는 정맥은 무더운 여름 및 사우나 및 목욕, 반신욕 등 더운 곳에 노출 시 " 체온 유지를 위한 정맥의 확장 " 이 나타나기에, 혈관의 돌출이 더욱 심하게 보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평소 가벼운 발목 돌리기 및 무릎 돌리기와 같은 스트레칭 동작을 충분히 시행해 주시고 쉬는 시간에는 가벼운 마사지를 통해 다리의 압력을 낮추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후에 혈관이 더 짙고 굵어지는 양상으로 나타나게 된다면, 혈관을 전문으로 하는 흉부외과 혹은 하지정맥류 전문병원을 방문하시어 자세한 진찰을 받아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문의에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하지정맥에 대한 질문드입니다
송슬기
송슬기 전문의 신세계항의원 하이닥 스코어: 311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송슬기입니다.
네 그렇습니다. 우선 올려주신 사진 소견상 하지정맥류가 의심될 만한 소견은 보이지 않으니 그점에 대해서는 걱정하지 마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