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안구 통증 문의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희 언니(50대 초반)가 최근 한 달 간격으로 양쪽 눈에 격자형 망막변성으로 레이저 치료를 받았습니다.

<눈 통증과 치료 경과>
**오른쪽 눈: 격자형 망막변성 진단-격자형 망막변성 레이저 치료(5/9)-산동 검사 후 이상 없다는 소견을 받았습니다.(5/26)

**왼쪽 눈: 염증 처방으로 리플루 점안액과 히아박 점안액을 2일 처방받은 후, 처방을 제대로 숙지하지 못한 본인 과실로 리플루 점안액을 양쪽 눈에 4/26~5/9까지 14일간 1일 4회 투여하였고, 시력이 급격히 떨어지고, 눈에 안개낀 것 같이 보인다고 합니다. 그 이유 때문인지 망막변성으로 왼쪽 하단에 레이저 치료(6/13)를 받았습니다.

--> 최근 한 달 동안 급격한 시력 저하와 양쪽 눈 통증이 있고 안개 낀 것처럼 뿌옇게 보인다고 합니다. 그래서 일주일 안과병원에서 산동검사, 황반, 안저검사, 안압, 시력검사를 하였고요. 심각한 안구건조증과 백내장 초기 진단을 받았습니다.

리플루 점안액의 과용량 사용으로 인해 실명이 되는 경우가 있는지요? 진료해주신 선생님은 괜찮다고 하시는데요. 본인은 매일 매일 눈이 눈이 안보인다고 하면서 통증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추가로 어떤 검진이 필요한지 궁금하여 문의드립니다.


answer Re : 안구 통증 문의드립니다.
강신욱
강신욱 전문의 삼성서울안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0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바쁘신 중에 상세하게 답변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많은 도움 되었습니다.^^

바쁘신 중에 상세하게 답변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많은 도움 되었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강신욱입니다.

의료 상담이 진료를 대신할 수는 없어서, 상세한 진료를 받고 괜찮다는 말씀까지 들으신 상태인데 뭐라고 덧붙이는 것이 조심스럽군요.

모든 증상이 그러하겠습니다만 분명하고 반복될 수록 임상적으로 의미가 더 있습니다.

특히 시력 저하는 안과에서 가장 중요하게 다뤄야하는 문제이고 더해서 안구통증까지 있다면 원인을 다시 한 번 찾아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리플루 점안액은 플루메토론이라고 하는 성분의 약한 스테로이드 안약인데, 2주간 점안한다고해서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는 드뭅니다. 혹시 스테로이드-responder여서 안압이 상승했을 수도 있습니다만 그렇더라도 안구통을 일으킬 정도의 안압상승이 플루메토론으로 유발되는 경우는 흔치 않고, 실제 안압 측정에서도 괜찮았다고 하니, 이 문제는 배제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심한 건조증'을 말씀하셨는데, 각막 표면이 매끈하지 못하면 시력은 (일시적이나마) 제법 심하게 떨어질 수 있습니다. 증상이 심하게 지속된다면 한번 더 진료 받아 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각막염 혹은 눈 속 염증 등, 여러 요인들이 유사한 증상을 일으킬 수 있어서요.

도움되는 답변이었기를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