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물리적 자극 결막염
선생님 답변 감사합니다. 저는 눈꺼풀짜고난뒤 살짝 눈이 뻑뻑하고 불편해진 느낌이 있어요. 눈꼽이나 충혈등은 없구요. 저도 급성결막염일수 있나요?
물리적 자극에 의한 결막염이라면 인공눈물액 점안하고 그냥 있어도 되는건가요?
그리고 만약 그런 자극에 의한 결막염이 생긴다면 그게 시력에 영향을 주거나 안구건조증이 생기기나 하기도 할까요?


answer Re : 물리적 자극 결막염
최민규
최민규 전문의 HiDoc 하이닥 스코어: 18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최민규입니다.
물리적 자극에 의한 결막염이라기 보다는 물리적 자극에 의해 결막표면에 스크래치가 생겼다 정도로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사실 제가 눈을 직접 보지 않아서 정말 결막표면이 손상되었는지 모르지만,

염(염증)이라는 것은 의학적으로 통증, 열감, 발적, 부종이 있는 것을 의미하거든요.
물리적 자극에 의해 결막표면에 손상이 가해지더라도 시력에 영향을 주지는 않고, 안구건조증이 생기지도 않으며 인공눈물을 점안하는 것만으로도 회복이 됩니다. 사실 인공눈물 또한 점안하지 않아도 시간이 지나면서 정상적으로 회복이 될 것입니다.

콘택트렌즈를 사용하면 확률적으로 콘택트렌즈와 닿는 각결막표면에 살짝 스크래치가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정도의 물리적 자극은 별다른 치료가 없이 회복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