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복시 및 중증근무력증 관련
TAG : , 안과, 복시
안녕하세요, 20대 여성입니다.
현재 오른쪽눈이 오른쪽으로 움직이지 않아 정면 및 우측시야에서의 복시가 나타납니다.

해당 증상은 약 3년전부터 간헐적으로 극도로 피곤할때만 나타나다가, 점점 그 빈도가 늘어났습니다. 이번년도 초에 우안이 우측으로 돌아가지 않는것을 인지하였고, 최근에는 약간의 사시가 동반됩니다.

신경과 및 안과 방문하였고, 양안복시의 경우 신경의 문제라고 하시어 MRI, 근전도, 뇌척수액 등 할 수 있는 모든검사 진행하였고, 모두 음성이었습니다. 신경과에서는 검사결과는 정상이지만 피곤할때 심해지는것을 보고 MG 관련 약을 써보자하셔서, 메스티논 및 스테로이드 복용해보았으나 복시는 여전합니다.

체력이 많이 안좋기도하고, 피로를 빨리 느껴서 중증근무력증이 의심되기는 하나 모두 음성이고 약도 안듣기에 어찌할지 모르겠습니다.

신경과에서는 더이상 해줄수 있는게 없다고 하시고, 안과에서는 수술을 고려하고있으나 제가 컨디션에따라 각도가 달라 선뜻 수술을 결정하지 못하겠습니다. 또한 마비사시의 경우에 수술을하면 안구운동장애가 없어지는지도 궁금합니다.

혹시 답변해주시는 교수님께서 보시기에 원인이 무엇같은지, 또 본인의 상황이었다면 어떤 치료절차를 거치실지 궁금합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answer Re : 복시 및 중증근무력증 관련
2022.06.23
김응수 전문의
김응수 전문의 중앙대학교광명병원 하이닥 스코어:18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0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김응수입니다.

우선 직접 진료를 보지 않고 말씀드리기 어려운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중증근육무력증은 매우 까다롭습니다. 일단 의심은 가는데 검사가 모두 정상이라면 더욱더 그렇습니다.
수술적 치료를 하려면 각도가 일정해야 하는데 그렇지 않다면 수술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변하는 사시의 원인이 많지는 않지만 그렇다고 원인을 밝히기 어려운 점이 괴롭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