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공황장애가 심전도에 영향을 미치나요?
안녕하세요

14년도부터 빈맥서맥증후군으로 약을 먹었었어요
순간적으로 심박수가 170-190까지 오르고 몸에 힘이 쭉 빠지면서 목이 찢어질 것 같이 아픈 증상이었습니다
( 전력질주 끝까지 하고 멈췄을 때 느낌입니다)
여군을 하려고 들어가서 후보생 생활을 하던 중 증상이 심해져 민간 병원에 갔더니 심전도가 자꾸 뒤집힌다는 진단을 받고 큰 병원으로 까지 가서 검사를 받았습니다 처음 간 2차 병원 에선 군인 못한다고 심전도가 허혈성 심 질환 환자로 의심된다고 하여서 그것도 포기하고 간 병원이었습니다. 동맥 검사 까지 했고요,( 세브란스 , 중앙대병원 두곳에서 검사했습니다_)
결론은 심장근육반작용으로 인한 심전도 및 심박수 이상이고 나이가 들면서 자연스레 없어질수있다는 내용이었습니다,.

그 후에도 간헐적으로 증상들이 나타나곤 했는데 너무 예상치 못한 곳에서 그럴때가 많고
순간적으로 현기증까지 나다보니 공황이아니냐고들 하더라고요 상관관계가 있나요?


answer Re : 공황장애가 심전도에 영향을 미치나요?
김형배
김형배 전문의 루원마음봄정신건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2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 김형배입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상관관계를 부정할 순 없지만 진단하기에는 이르다" 입니다.
심장질환, 여군 후보생으로서의 어려움 등이 스트레스로 작용하여 공황을 일으킬 수 있지만 한편으론 현재 보이는 증상이 공황장애의 진단을 만족시키기에는 부족하기도 합니다.
공황장애는 정신과적 진단인만큼 신체반응 뿐 아니라 정신적 반응도 고려를 해서 결정해야하기 때문인데
정신적 반응으로는 비교적 갑자기 짦은 시간동안 나타나는 극심한 공포 반응과 불안, 죽응에 대한 두려움 등이 동반되곤 합니다.
진단기준으로는
1. 두근거림, 심장박동의 증가
2. 식은땀
3. 몸의 떨림
4. 빈호흡
5. 질식의 느낌
6. 흉통
7. 미식거림이나 복부 불편감
8. 어지럼증
9. 비현실감
10. 조절이 안되고 미쳐버리지 않을까 하는 두려움
11. 죽음에 대한 공포
12. 이상감각(저리거나 무감각한 느낌)
13. 오한이나 열감
이상과 같이 13가지가 있으며 이중 4가지 이상에서 해당이 있으면 진단에 대해 고려할 수 있습니다.

최종 진단은 전체 병력, 주객관적 증상, 진단기준 등을 참조하여 결정할 수 있기 때문에 필요한 경우 정신건강의학과 방문을 권유드립니다.
빠른 쾌유를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