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조울증 환자의 감정적인 상태 대처하는 방법
제 주변인 중에 조울증 증세가 있는 분이 있습니다. 그래서 감정적인 상태가 되면 다소 격한 반응과 욕을 하시거든요. 그러고는 본인도 후회를 하는 편입니다. 본인은 감정적인 상태가 되었을 때 혼자 내버려두길 원합니다. 근데 저는 혹여나 이 분이 감정적인 상태에서 혼자 두면 옳지 못한 선택을 할까봐 그게 걱정이 됩니다. 그래서 이 분이 감정적인 상태가 되었을 때 제가 옆에 있다면 옆에서 어떻게 해야 이분의 상태가 괜찮아질 수 있을지 전문의 선생님께 조언을 듣고 싶습니다. 제가 이 분께 도움이 될 수 있는 방법은 뭐가 있을까요?


answer Re : 조울증 환자의 감정적인 상태 대처하는 방법
한경호
한경호 전문의 탑정신건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45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 한경호입니다.

답변에 앞서, 정보가 제한적이여서, 일반적인 조언정도의 답변만 가능하다는 점을 밝힙니다.

1. 심한 조울증을 앓고 있는 경우, 대화보다는 의학적 치료가 우선되어야 합니다.
: 의료기관 내원을 독려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2. 문제해결책을 제시하려고 하지 말고, 감정적인 지지 및 공감이 중요합니다. (진심으로 들어주기)
: 이렇게 저렇게 하면 된다라고 하지 말고, 들어주고(예: 이렇고 저렇고 해서 이렇게 되었다는 말이구나.), 공감해주는(예: 많이 힘들어겠구나, ~~~하다고 느끼거나 생각한다면 정말 속상할 것 같아)것이 핵심입니다.

3. 너무 흥분한 상태에서는 대화가 불가능하므로(본인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도 다칠 수도 있습니다.), 자극하지 말고, 신체적 안전을 최우선으로 한 채 주의깊게 관찰하는 것이 좋습니다. 필요하면 주변 사람들(혹은 가족들)의 도움을 받아야 겠습니다.

4. 다른 감각으로 주의를 돌리기 위해서 오감을 이용할 수 있도록 옆에서 다음과 같은 시도들을 해 볼 수 있습니다.(모든 경우에 효과적이라고 할 수 없으며, 평소에 친분을 통해 상대방의 취향과 개인적 의미를 지닌 사건들에 대해 알아야 합니다.)
예) 미각-> 좋아하는 음식(초코렛, 아이스크림, 탄산음료)를 권하기, 청각-> 좋아하는 음악 크게 틀기, 시각-> 상대방에게 자극을 줄 수 있는 사진이나 영상 보여주기(예: 애기때 부모와 함께 즐거워하는 사진)

안타깝게도 아주 뾰족한 방법은 없어 보입니다.

아무쪼록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지인분의 쾌유를 바라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