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위염 환자입니다 구토감이 주 증상
2주전 술을 마신 뒤 기상 직후 헛구역질과 메스꺼움이 심해 공휴일이 지난 후 내과에 들려 증상을 말한 뒤 위염 소견을 받고 일주일 치 약을 받았습니다.
약 복용 이후 차도가 없으면 내시경을 받아보자 하였고 차도가 없어 다른 병원에서 내시경과 피검사, 초음파 검사 후 별다른 병명은 없이 위염과 식도염으로 판정받아 2주치 약을 받았으며, 일주일 째 복용하고 있는 중입니다.
금식>죽>계란,두부등과 밥1/2공기 순서로 식사를 진행하며 치료가 잘 되던 중, 1일전 밤에 체한 증상(울렁거림, 구토감, 손발저림)으로 인해 힘들게 밤을 보내고, 다음날인 오늘 하루종일 이온 음료를 마셔도 구토감과 울렁임이 생겨 아무것도 먹지 못하고 약만 복용했습니다.
개인적으로 토하는 것을 무서워해 구토감과 울렁거림이 생길때마다 긴장하고, 불안감을 느낍니다. 그래서 식사할 때도 이 식사로 인해 구토하지 않을까 불안해하며 식사하게 되고, 이로 인해서 소화작용에 어려움이 생기는 것 같습니다.
제 증상은 통증은 없고, 변은 잘 보고 있으며, 주로 메슥거림이나 울렁거림, 구토감이 주 증상이고, 트름증상이 약간 있습니다.
때문에 식사를 제대로 하지 못해 2주간 체중이 6kg 줄었습니다.
1. 내시경 결과로는 그리 심하지 않아 2주치 약을 받은 것으로 예상하는데, 왜 이렇게 구토감과 울렁거리는 증상이 심한지
2. 통증이 없는 위염이 있는건지 아니면 다른 병일 가능성이 있는지
3. 현재 먹는 약은 티로젠정, 에니탈 삼중정, 네바민정, 알게론정 500mg 1일 3회 복용, 레토프라정 40mg 1일 1회 복용하고 있습니다. 이정도 복용량이면 위염이 그리 심하지 않은 것 아닌가요? 언제쯤 나을 수 있을까요?
4. 죽을 먹으려 해도 속이 너무 안좋고 구토감이 있어 금식중인데, 속이 좋아지지 않습니다. 이럴땐 어떻게 해야 할까요?


answer Re : 위염 환자입니다 구토감이 주 증상
한재병
한재병 전문의 동래봉생병원 하이닥 스코어: 2394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응급의학과 상담의 한재병입니다.

위염의 경우 딱히 통증은 심하지 않은 경우도 많습니다. 울렁거림과 구토감이 지속된다면 간질환 혹은 단순 신경계 어지럼이 동반되어있을 수 있습니다. 담당 선생님과 좀 더 상의해보시기를 권유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위염 환자입니다 구토감이 주 증상
송슬기
송슬기 전문의 신세계항의원 하이닥 스코어: 311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송슬기입니다.
1. 내시경 결과로는 그리 심하지 않아 2주치 약을 받은 것으로 예상하는데, 왜 이렇게 구토감과 울렁거리는 증상이 심한지 -> 역류 현상은 없나요?
2. 통증이 없는 위염이 있는건지 아니면 다른 병일 가능성이 있는지-> 다른 질병보다는 위염으로 보입니다.
3. 현재 먹는 약은 티로젠정, 에니탈 삼중정, 네바민정, 알게론정 500mg 1일 3회 복용, 레토프라정 40mg 1일 1회 복용하고 있습니다. 이정도 복용량이면 위염이 그리 심하지 않은 것 아닌가요? 언제쯤 나을 수 있을까요? -> 4주이내 회복 가능 으로 보입니다.
4. 죽을 먹으려 해도 속이 너무 안좋고 구토감이 있어 금식중인데, 속이 좋아지지 않습니다. 이럴땐 어떻게 해야 할까요? 유산균 과 전해질 음료는 보충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