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연하장애 증상인가요?
안녕하세요. 제가 최근에 음식을 먹을때 잘 안삼켜지고 한번 삼키는데 오래 걸리고 목에 힘이 들어가는 느낌이 들고 자꾸 삼키는 타이밍을 놓치고 있습니다. 음식을 삼킬때 기도로 넘어갈까봐 항상 불안에 떨면서 식사를 하고 있습니다. 음식을 먹고나면 목이 막히는 느낌인데 설마 음식이 폐로 넘어간건 아니겠죠?

현재 저는 23살이고 어릴때 부터 듀센 근이영양증을 앓고있습니다. 20살이 넘어가면 연하장애가 생길수도 있다고 하는데 지금 증상이 연하장애 증상일까요? 몇주전에도 괜찮았고 그렇다고 아직까진 음식이나 물을 먹을때 삼키는게 느릴뿐 사레가 걸리거나 코로 역류하거나 그렇진 않는데 음식이 잘 안삼켜져서 너무 불안하고 무섭습니다.

작년에 연하검사 했을땐 정상이었고 올해 1월에도 연하검사 했을때도 병원에서 정상이라고 했습니다. 거의 6달만에 급격하게 나빠진걸까요? 한동안 잘먹다가 이런 증상이 생겨서 답답하네요. 지난주에 입원했을때 병원에서 연하검사를 한지 1년이 안돼서 다음 입원할때 한다고 하시고 아직까진 연하장애 증상이 없다고 하셨습니다.

심리적으로 연하장애가 있을 수 있는건가요? 아니면 근이영양증 증상으로 목 근육이 약해져서 그런건지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answer Re : 연하장애 증상인가요?
홍인표
홍인표 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628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너무 힘드시곘습니다. 아마도 삼킴장애가 생길지도 모른다는 불안감이 심한것도 원인이 될수 있으니 이를 조절하는 치료를 받아보시는것이 도움이 될 것 같아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