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이명은 딱히 없이 귀가 먹먹합니다. 돌발성 난청인가요 단순 코감기인가요?
안녕하세요 어느날 부터 (약 1주?) 왼쪽 귀가 먹먹한 느낌이 들어요

오른쪽귀는 정상인데 왼쪽 귀만 내 목소리가 약간 울리는듯한 느낌도 들고 우선 먹먹한 느낌이 듭니다

이비인후과 가서 청력검사 했는데 이상이 없었고, 또 귀 안에 뭐 넣어서 사진 보았을때는 아무 이상 없었습니다. 물론 귀지제거도 했구요..

첨에 귀가 먹먹한 느낌이 들고나서 2일 정도 뒤에 코감기가 걸려 현재까지 앓고 있습니다. 코가 많이 부었고(비인두 쪽) 콧물도 나며 지금은 나아졌지만 코도 많이 막혀서 두번째 다른 이비인후과 가니 코감기 걸리면 원래 귀가 먹먹할 수가 있다고 합니다
어느날은 귀가 먹먹하고, 어느날은 귀가 먹먹하다는 걸 인지를 못할정도로 먹먹하지 않습니다 간헐적인 증상입니다 ;;

근데 여러 질문과 검색을 해보니 돌발성난청을 보았고 그게 너무 무섭네요

평소에 이어폰은 잘 사용하지 않으며 딱히 큰 소음에 노출될 일이 없습니다

또한 그냥 단순 귀만 먹먹할뿐 따로 이명은 들린적이 없는 것 같아요 이명이 어떤건지는 잘 모르겠는데 삐~~ 이런 소리는 딱히 없었으며 귀만 먹먹합니다. 돌발성 난청일 경우 이명이 들린다는데 제 경우도 돌발성 난청일 경우가 있을까요?

아님 단순 코감기로 인한 귀먹먹한 증상인가요? 이렇게 생각하기엔 코감기 걸리기 2일? 전부터 귀가 먹먹한 증상이 조금 있어서 그게 의문이네요 ㅠㅠ
이런적이 없다가 약 일주일전부터 갑자기 이러네요

너무 답답하고 무섭습니다.

아니면 제가 최근에 약 끊었지만, 약 2달간 신경통, 진통소염제, 위장약 등 복용을 했습니다 이거 부작용이지는 않죠?


answer Re : 이명은 딱히 없이 귀가 먹먹합니다. 돌발성 난청인가요 단순 코감기인가요?
이호민
이호민 전문의 코앤핑이비인후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4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이비인후과 상담의 이호민입니다.

1. 우선 청력검사상 이상이 없으면 돌발성 난청의 가능성은 떨어집니다. 돌발성 난청은 순음청력검사상 연속된 3개 주파수에서 40dB 이상의 청력저하가 있어야 됩니다. 하지만 현재검사상 정상인데 청력 저하가 더 생겨서 다시 시행하였을때 청력검사 저하 소견이 보이면 돌발성 난청으로 진단 뒬 수 있으니 청력저하가 더 심해지면 다시 검사하십시오.

2. 현재 가장 의심되는 질환은 이관기능장애 또는 부전 입니다. 이는 상기도 감염(감기) 이후 잘 생기는 코와 귀를 연결하는 이관의 기능이 떨어지거나 이관에 염증이 생겨서 발생하는 질환으로 대부분 4주이내 호전이 되는 질환입니다. 심한경우에는 스테로이드를 복용하면 도움이 된다고 보기도 합니다.

-> 결론적으로 이관기능장애가 의심되니 조금 지켜보시고 많이 불안하시면 이비인후과 내원하시어 스테로이드를 처방 받아 드셔보시고 4주이상 지속될때는 다른 병변을 감별 위해 MRI를 권유드립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이명은 딱히 없이 귀가 먹먹합니다. 돌발성 난청인가요 단순 코감기인가요?
송슬기
송슬기 전문의 신세계항의원 하이닥 스코어: 311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송슬기입니다.
네 그렇습니다. 단순 코감기로 보이고 가까운 이비인후과 오시면 치료 가능하리라 판단되니 오셔서 진료 상담 검사 진행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