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목 멍울
8개월 전 항암치료 도중 목에 멍울이 발견되어 항암을 한달간 멈췄었습니다. 이전에 봐주시던 교수님은 암인 것 같고 한달 후면 목에 멍울이 엄청 커지고 아플거라고 하셨는데 한달 후 전혀 커지지 않은 상태로 새로운 교수님께 진료를 본 결과 암인지 아닌지 알 수 없다고 한달 더 쉬고 ct찍고 보자고 하셨습니다. 그래서 총 두달간 항암을 쉰 후 ct를 찍었고 그 결과는 크기가 1cm미만이고 2달 전과 비교했을 때 그대로이며 ct상 정확히 암인지 구별할 수 없다는 결과를 받았습니다.
그리고 나서 이전에 하던 항암제로 6개월간 항암을 더 했고 중간 ct에서도 변화는 없었습니다. 그런데 얼마 전부터 갑자기 목을 돌리면 불편감이 들고 가끔 귀 밑이 찌릿하게 아픈 증상이 생겼습니다. 원래도 좀 안쪽에 있어서 잘안만져 졌는데 지금도 역시나 만져지지는 않습니다. 겉으로 부은 것도 없습니다. 근래에 비염이 너무 심해져서 하루 종일 콧물과 재채기, 기침 등에 시달리고 코가 꽉 막힌 채 지내고 있었는데 이런게 영향을 줬을까요? 계속 먹던 알러지 약을 먹어도 증상이 남을 정도로 심한 상황입니다. 그 전까지 전혀 크기변화도 증상도 없었는데 갑자기 이런 일이 생겼습니다. 먹는데도 문제 없고 단지 고개를 돌릴 때 좀 불편합니다. 안돌아 가는건 아니구요. 원래도 치아가 좋은 편은 아니지만 항암 부작용인지 치아가 시린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조직검사는 하자는 말이 없으셔서 안했습니다.


answer Re : 목 멍울
홍인표
홍인표 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628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지금 목에 멍울이 있지만 지금 가지고 있는 증상이 멍울때문으로 보이지는 않습니다. 불편한 증상이 주로 목운동시에 나타나니 목주위근육통 담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목 멍울
이호민
이호민 전문의 코앤핑이비인후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4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이비인후과 상담의 이호민입니다.

목의 임파선이 전이 여부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조직검사 또는 PET CT 검사를 통해서 진단 가능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질문자분께서 치료하는 과정을 정확히 아는 것은 주치의 교수님이기에 조직검사 여부는 이 질문을 통해서 답변드리기는 제한이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