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안과 시신경관련 질문입니다
TAG : , 안과, 녹내장
디옵터 -5.25 -5.00 중근도근시입니다
작년 5월달에 우연히 시신경검사를 받앗엇습니다
시신경검사중 (안저촬영 안압검사 시야검사 OCT검사) 이렇게 검사를 늘 받아왓습니다
정밀검사를 받앗던 기간은 작년5월 작년8월 올해4월달이 마지막으로 정밀검사를 받고 잇지는 않고 잇습니다
항상 검사를 받앗을때 괜찮다는 소견과 이상없다는 말씀을 들엇습니다 하지만 안과에 처음방문햇을때 시신경이 약하다는 말씀을 듣고나서 자꾸 시신경이 괜찮은지 계속 안과에 방문하여 안저사진촬영과 검사를 받게됩니다 시신경이 약한게 걱정이 되어 계속 방문하게 되는데요
시신경이 근시로인해 약한사람이 몇달전 검사로 괜찮다는소견을 들엇는데 몇년사이에 시신경에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많이 낮나요?


answer Re : 안과 시신경관련 질문입니다
2022.08.03
박진형 전문의
박진형 전문의 성모진안과의원 하이닥 스코어:6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2022.08.03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박진형입니다.

고도근시는 안축장, 즉 안구의 길이가 길기 때문에 안구에 연결된 시신경이 위축되는 모양의 띄게 되고, 시신경층이 얇고 약한 소견을 보입니다.

위축된 시신경으로 인해 시야가 선천적으로 결손된 소견을 보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는 시야 손상이 진행하는 녹내장과는 구분되며, 고도근시성 시신경 위축에서는 시야 손상이 진행되지 않습니다.

정기적으로 빛간섭단층촬영으로 시신경층을 분석하고, 시야검사는 한두번 시행해서 진행 소견이 없다면 더 해보지 않아도 됩니다.

이와 관련되어 주변부 망막이 얇을 수 있으니 망막 검진도 같이 시행하면 좋고, 검사는 6개월 간격이면 충분합니다.

제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