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피지낭종 수술 관련 질문입니다.
피지낭종 수술 과정 질문드립니다.
우선 5년전에 등에 혹 같은게 생겼고 아무런 통증과 느낌이 없다가 갑자기 통증이 느껴져 병원을 방문했습니다.

첫날에 초음파 찍고 피지낭종이라고 진단받았습니다. 진단받자마자 수술실이 아닌 진료실에서 바로 수술 했는데 국소마취하고 칼로 짼다음 2분정도 걸리고 끝났습니다. 따로 봉합은 하지 않았습니다.

다음날 의사선생님이 장갑같은거를 전혀 끼지 않고 맨손으로 고름을 짠다고 30초 정도 짜시더니 끝났다고 앞으로 1-2주동안 고름을 계속 짜러 와야된다고 합니다. 맨손으로 하다보니 걱정이 됩니다. 그리고 봉합은 언제하냐고 물어보니 따로 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궁금한점은 수술실이 아닌 진료실에서 수술을 해도 되는건지와 피지낭종을 제거하는데 2분만에 끝날 수 있는지 또 장갑같은거 끼지않고 맨손으로 고름을 짜시던데 그래도 상관없는지 봉합은 따로 안해도 괜찮은건지 궁금합니다.


answer Re : 피지낭종 수술 관련 질문입니다.
김영진
김영진 전문의 구로우리들의원 하이닥 스코어: 84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감사합니다. 위생을 신경쓰지않는거 같아 많이 찝찝하네요. 큰 문제가 없다니 다행이네요.

감사합니다. 위생을 신경쓰지않는거 같아 많이 찝찝하네요. 큰 문제가 없다니 다행이네요.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김영진입니다.

외과전문의 선생님을 찾아가서 치료를 했다면~ 문제없습니다.
수술방이 아니더라고 간단한 처치실에서도 가능하고 작은구멍을내 안에있는 피지를 밖으로 빼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때 구멍을 열어둬야하며 시간이 흐르면 안쪽부터 아물면서 낭종이 회복될수있습니다.
보통 장갑은 환자보단 처치하는 분을 위한것이고 이왕 짜실때 열린 부위에 감염이 안생기도록 소독하고 장갑을 끼고 깨끗하게 하면 좋을텐데~ 조금 아쉬움이 남습니다.
봉합을 안해서 걱정하시는것같은데~ 걱정안하셔도 될것같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