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2달 동안 운동만 하면 두통이 발생합니다. 제발 도와주세요.
안녕하세요 예전부터 운동을 즐겨 하던 28살 남자입니다.(음주/흡연 안합니다.)

평상시에는 정말 거짓말처럼 아무런 증상이 없습니다만, 운동만 시작하면 왼쪽 후두부에 강한 두통이 발생합니다.

2달 전 웨이트 트레이닝을 하다가 왼쪽 후두부에 엄청 지끈거리는 통증이 발생했고, 운동을 멈추고 2시간이 지나니 두통이 사라졌습니다.

위에서 말씀 드렸듯이 평소에도 운동을 꾸준히 했었고 두통도 사라졌기에 당시엔 대수롭지 않게 넘겼습니다.

하지만 다음날도, 그 다음날도 운동만 시작하면 바로 두통이 발생했습니다.

3일동안 두통이 발생하니 뭔가 문제가 생겼음을 느껴서 일주일동안 휴식 후 운동을 했더니 역시나 두통이 발생했고,

그 후로 한 달 동안 휴식 후 운동을 했는데도 역시나 두통이 발생했습니다.

이 시점에 대학병원 신경외과에서 진료를 받으니 소염진통제와 근육이완제를 처방해준게 전부였고

2주동안 소염진통제와 근육이완제를 복용하며 휴식 후 운동을 했더니 역시나 두통이 발생했습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평상시에는 정말 아무런 통증이나 이상 증상이 없습니다.

운동 시작과 동시에 왼쪽 후두부에 강한 두통이 발생하는 현상이 2달동안 지속되고 있습니다.

취미가 운동뿐이고 혈기왕성한 나이에 아무것도 할 수 없다는게 너무 괴롭습니다.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answer Re : 2달 동안 운동만 하면 두통이 발생합니다. 제발 도와주세요.
신승렬
신승렬 운동전문가 더조아짐 하이닥 스코어: 12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신승렬입니다.

운동을 할 때 숨울 참으면서 하는지요? 아니면 강도가 높은 동작에서만 발생하는건지요?
우선은 숨을 참고있는지 확인해보시고 낮은 강도에서도 발생하는지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숨도 안참고 낮은 운동강도에서도 그렇다면 현재 근육을 컨트롤 할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한 걸로 예상이 됩니다.
운동하는 부위에만 힘을 주어야 하는데 다른 부위에도 힘을 나도 모르게 주었을 때 나타날 수 있겠습니다.

우선 머리쪽으로 들어가는 혈류량이 부족해서 나타나는 현상일 걸로 예상됩니다. 위에 말한 것들이 머리쪽으로 피를 못가게 하는 영향을 주는 요소들이니 확인해보시고 기회가 된다면 몸 전체 시스템을 평가해줄 수 있는 트레이너를 찾아가셔서 평가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2달 동안 운동만 하면 두통이 발생합니다. 제발 도와주세요.
김태희
김태희 운동전문가 브라운크리스탈PT 하이닥 스코어: 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태희입니다. 두통이 발생되는 원인은 너무 많긴 하지만 운동시 두통이 발생되는경우 초기에 근력, 체력이 약해서 운동시 발생되는 복압, 혈압등을 견디기 어려워 그런 경우가 있긴합니다 하지만 체력이 좋아지면서 그런증상은 사라지고 점점 몸이 아픈것보단 근육의 펌핑되는 느낌을 얻어 기분이 좋아지는 느낌이 지배적이게 됩니다 하지만 오랜시간 운동을 하신분들이 어느날갑자기 두통이 온다면 지금 하고있는 식이요법에 대해 한번 체크해보시고 너무 염분이 과도하지 않은지 너무 수분섭취가 적지는 않은지. 단백질과 탄수화물은 충분히 먹고있는지 체크해보세요 보통 근육운동시 탄수화물이 나의 신진대사의 60프로 단백질은 25프로 지방은 15프로가 이상적입니다 아래는 피트니스에서 건강에 중요하게 여기고 추천드리는 음식의 예제를 소개드리는것이니 참고하여서 운동하시는 기간동안 드셔보십시오

1. 계란 흰자
계란 흰자는 완전 단백질로 되어있으며 생물가 100프로를 자랑하는 그야말로 먹으면 모두 근육으로 보낼 수 있는 좋은 음식입니다. 탄수화물 0그램의 위엄과 함께 근육의 회복을 도우면서 하루의 피곤함을 회복하는 데 큰 도움을 줍니다. 특히 계란에 많이 포함된 아르기닌 성분들은 근 펌핑 작용을 돕습니다. 이 작용이 근동화상태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게 만들어줘서 호르몬 수치를 증가하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2. 생선구이
오메가 3지방산의 끝판왕인 생선구이는 심장기능 개선과 혈액 순환에도 매우 좋은 역할을 합니다. 또한 탄수화물의 비율이 계란 흰자와 마찬가지로 월등히 낮은데 불포화 지방산이 많아 칼로리를 충분히 내기 때문에 한 끼 식사로도 좋습니다. 생선구이에 레몬즙을 뿌려서 귤이나 바나나와 같이 먹어도 매우 좋은 한 끼가 될 것입니다.

3. 된장국
된장국은 칼로리는 적은데 염분이 많이 포함되어 다이어트 시 칼로리를 충분히 먹지 못할 때 대체용으로 많이 먹습니다. 염분은 수분을 많이 섭취하면 의외로 특별히 문제가 되지 않기 때문에(일시적으로 체중을 잡고는 있어도 지방이 되는 것은 아님으로) 된장국처럼 염분은 많은데 칼로리가 없는 음식들은 배고프거나 순간 폭식을 하려 할 때 막아주는 좋은 다이어트 방어형 음식입니다. 또한 된장국에 많이 포함된 항산화 성분 등은 활성산소를 제거해 줘서 몸의 스테르스를 낮추고 정신을 맑게 하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4. 사과
아침에 먹는 사과는 금사과라고 할 만큼 사과는 오전에 많은 수분 섭취 + 좋은 에너지 공급원으로 훌륭한 음식입니다. 칼로리는 매우 적은데 에너지 전환율은 높아서 한 개만 먹어도 오랜 시간 활동하게 만들어 주고 피곤하지 않게 합니다. 아침에 커피를 마시는 것보단 이제부터 사과 한 개로 생활습관을 개선해 보세요.

5. 물
사실 우리 신체기능을 원활하게 만드는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수분 섭취입니다. 아무리 좋은 것을 먹어도, 좋은 식단을 사용해도, 체력이 좋고, 근력이 좋아도 수분 섭취가 원활하지 못하면 몸 이곳저곳에 산소와 에너지를 공급하는데 문제가 생기고 금세 컨디션이 떨어지며 매일같이 근통과 두통에 시달릴 것입니다. 하루 2리터 이상 섭취!! 꼭 신경 써주세요. 모든 사람들이 좋은 음식만 먹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생각보다 그것들을 체외로 보내기 위해 많은 양의수분이 필요합니다. 자연식만 먹는다면 1리터의 수분으로 충분히 신체가 원활하게 돌아가겠지만카페인부터 염분까지 탈수를 일으키는 너무 많은 것들을 먹고 있기에 그만큼 수분 섭취가 많아야 신체가 제 기능을 할 수 있습니다. 수분 섭취만 제대로 해줘도 두통, 춘곤증, 근통을 직접적으로 개선해 줄 것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