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hnpp환자입니다. 도와주세요
전 1년전 오른팔 이두가 마비되어 치료를 통해 hnpp판정을 받게되었습니다.
재활 치료를 끝내고 시간을 보내면서 팔굽혀펴기, 스쿼트, 풀업을 위한 매달리기, 수영 등 스트레칭과 맨몸운동을 하며
지금까지 마비같은 큰 증상은 없었지만 통증을 느끼거나 저림, 팔에 힘이 빠지는 듯한 느낌이 날때가 있습니다.
물론 증상이 나타나면 곧바로 운동을 멈추고 증상이 없어질때까지 대략 1~2주정도 기다렸다가 다시 운동하는식으로 살아오고있습니다.
이 병에 대해 궁금한게 너무 많지만 희귀병이다보니 인터넷을 뒤져봐도 정보가 많이 없습니다 .
그래서 하이닥을 통해 의사분들께 도움을 청하고자 질문을 남깁니다.
1.제가 하는 방식처럼 진행하면서 운동을 계속 해도될까요?
2. 제가 느끼는 증상이 신경이 손상되어서 일어나는 증상들인가요? 만약 맞다면 신경이 자연재생이되나요?
3.제가 이두가 마비되었을때 당시 담당의사님께선 치료하지않는다면 계속 악화가 된다고 하셨었는데,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을정도의 증상이 무엇이 있을까요?


answer Re : hnpp환자입니다. 도와주세요
허성우
허성우 전문의 성모엄지척정형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6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허성우입니다.

HNPP 라면 우선 유전성 질환이라 다른 가족들도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어찌보면 신경은 압박에 의한 증상이 대부분인데, 고민을 나눠주신 환자분의 경우 그런 정도가 다른 분들 보다 취약하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압박되는 신경이 오래 방치될 경우 기능을 잘 하질 못하게 되어

해당 부위의 감각이 떨어지거나 근육을 담당하는 신경이라면, 근력까지 떨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구조적으로 압박을 하고 있는 것이 있다면 제거를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단순 자극에 의한 압박이라면 특정 활동을 피하며 경과를 보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불편감이 있을 때 오래 방치하실 수록 좋은 않은 결과를 가질 수 있으니 평소 생활 속에서 관리 하는 질환으로 생각하시어 많은 스트레스를 피하는게 어떨까 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