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근시, 안경, 노안
컴퓨터를 보는 직업이라 하루에 컴퓨터를 보는 시간이 많습니다.
안경을 맞출 때 고민인 부분이 어차피 컴퓨터를 보는 시간이 많다면 도수를 높게 하지 않아도 될 것 같은데
안경을 맞추는 곳에서는 안경도수가 독서거리를 기준으로 하기때문에 0.9나 1.0으로 맞추면 눈이 가장 편하다고 합니다.
또한 안경 도수를 일부러 낮게 맞추면 눈의 근육을 계속 써서 노안이 빨리 온다고 하는데 이게 맞는 얘긴지 모르겠습니다.
정규 교육 상 멀리 볼때는 모양체근이 이완하여 수정체가 얇아져서 멀리있는 걸 보고
가까이 볼 때는 모양체근이 수축하여 수정체가 두꺼워져서 가까이 있는 걸 보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또한 근시는 상이 가까이 맺히므로 오목렌즈를 써서 상이 망막에 맺히게 하는 것으로 교육하고 있고요.
노안도 모양체근의 힘이 떨어져서 상이 망막에 맺힐만큼 수축하지 못 하기 때문이라고 배웠습니다.

여기서 의문이 생기는게 근시는 오목렌즈를 통해 상을 멀리 맺히게 한다면 오목렌즈를 쓴 상태에서 컴퓨터를 볼 때처럼 가까이 보는 작업을 수행할 때 안경의 도수를 낮게 할 때보다 안경의 도수가 높을 때 모양체는 더 수축해야 상이 망막에 맺히지 않나요?
그렇다면 안경의 도수가 높고 가까이 보는 작업이 많을 수록 모양체를 많이 사용하게 되므로 노안이 빨리 오는게 맞는 것 같은데 안경사가 거꾸로 설명한 것인가요?
안경 도수가 1.0~0.9로 맞추면 볼때 눈이 과하게 피로한 느낌이라 낮추고 싶은데 눈 근육의 피로와 노안이라는 측면에서 뭐가 맞는 것인지 알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answer Re : 근시, 안경, 노안
이효석
이효석 전문의 밝은안과21의원 하이닥 스코어: 4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이효석입니다. 근거리 주시가 많은 경우에는 근시를 저교정 한 도수 (잔존 근시를 남겨서) 를 쓰시는 부분이 눈이 더 편할 듯 합니다. 실제로 근거리 사무 작업 많으신 분들은 그렇게 쓰는 경우도 많구요. 환자분께서 원하시는 대로 처방 받으시면 될 거 같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