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여자 생식기 통증
안녕하세요 21살 여자입니다. 생식기 통증에 대해서 여쭤보고싶어요!

코로나 2차 백신을 맞은뒤 생식기가 헐어서 걷기도 힘들었어요. 그때 생식기를 봤을때 빨갛게 정말 빨갛게 부어서 아파보이는 느낌..? 산부인과에 갔더니 연고랑 알약을 처방해주셨고 그때 헤르페스인지 확인해봐야 한다고 검사도 받았었는데, 균배양 검사결과 연쇄상구균이라고 했어요.

그 이후로 올해 6월쯤에 코로나에 확진됐었는데, 이때도 비슷하게 증상이 오려고 했어요. 그래서 제가 느낌이 오자마자 전에 갔던 산부인과에 약 처방해달라고 해서 약 몇일 먹으니까 금방나았어요.

그리고 얼마전에 다른이유로 산부인과를 내원했는데(전에가던 곳과 다른곳) 갑자기 질염과 헤르페스가 있다고 하시는거에요..하하 헤르페스는 6시방향(?) 에 있다고 하셨어요.

질염이야 제가 음모 털도 많은편이고 분비물도 많은편이라 학생때부터 냉도 많이 나오고 고생을 좀 했어서 그렇다 쳐도 해르페스는..저는 살면서 성경험도 한번도 없었고… 남자친구도 얼마전에 생겼거든요..! 사실 이번에 산부인과를 가게된 것도 남자친구랑 아파서 삽입은 못할것 같고 손으로 제 생식기를 만지다가 생채기가 난것같아서 아파서 가본건데, 헤르페스라니..

의사선생님께 자세히 여쭤보려고 해도 1형인지 2형인지도 안알려주시고 “그냥 증상이 나오면 헤르페스라고 봐요”라고 알수없는 말만 반복하시고..ㅎ 그러면 저번에 나온 연쇄상구균 검사결과는 뭐였는지..휴.. 혼란스러워서 질문해요!!ㅠㅠ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answer Re : 여자 생식기 통증
2022.09.26
강미지 전문의
강미지 전문의 여노피산부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582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0
안녕하세요. 하이닥 산부인과 상담의 강미지입니다.
성기헤르페스의 경우 궤양 병변에서 바이러스 검출이 되지 않아도 작은 소수포 병변이 여러개 확인되는 특징적인 증상을 보일 경우에는 전문의 진료시 어렵지 않게 진단가능합니다.
문의주신 질문자님 상황은 남성파트너의 손가락이나 접촉성 자극에 의해 일시적으로 외음부 점막이 붓고 물리적 상처가 있는 것인지와 감별이 요구되는 상황으로는 보입니다.
우선은 선행된 질염이 있다면 충분기간 소독치료 잘 받으시고 단순한 피부자극인지 감별을 위해 헤르페스 바이러스 검사를 주치의께 추가로 요청하시면 정확할 듯 합니다.
성기 헤르페스의 경우 수포 형성 후 궤양병변을 2주 정도 보이다가 자연치유되기도 합니다.
또한 수포같은 외음부 피부 점막의 현성 병변이 보여도 정작 질 안쪽 분비물에서는 유전자 검사상 음성으로 나오기도 하므로 수포 병변에서 정확한 검체채취를 하여 검사해야 정확할 수 있습니다.
건강한 면역력을 가진 여성의 경우에는 질염관리를 잘 하면서 피곤하지 않도록 체력관리를 한다면 자연치유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너무 걱정마시고 검사결과를 통해 바이러스감염에 대한 정확한 진단이 필요하다면 주치의께 구체적인 설명을 듣는 것이 좋습니다.
일주일정도 성관계나 접촉을 피하고 염증치료를 잘 받는다면 쉽게 호전가능하므로 의료진의 치료 방향을 잘 따라 빠른 치료가 이루어지기를 바랍니다.
문의에 참고가 되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