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시야범위 질문입니다
(모든질문의내용은 한쪽눈을 가리고 봣을때의 상황입니다)

중심시야와 가장 거리가 잇는시야의 사물들은 중심시야를 집중해서 볼때 상대적으로 중심시야와 가까이 잇는 주변시야에 비해 사물의 형태가 더 잘 안보이거나 선명하지 않는게 당연한건가요?

특히나 시야범위가 가장 좁은 코쪽 방향 시야의 끝쪽같은경우 다른 방향의 주변시야의 비해 상대적으로 덜 보이는것은 정상인 생리현상인가요?

추가질문) 시야범위에 대해 확인을 좀 더 해보니 확실히 위쪽 시야와 코쪽시야의 시야범위가 가장 적은거같고 귀쪽 시야가 가장 넓은거같은데 시야범위가 좁을수록 시세포량이 적은가요?


answer Re : 시야범위 질문입니다
최민규
최민규 전문의 HiDoc 하이닥 스코어: 18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최민규입니다.

중심시야와 가장 거리가 끝쪽주변시야의 사물들은 중심시야를 집중해서 볼때 상대적으로 중심시야와 가까이 잇는 주변시야에 비해 사물의 형태가 더 잘 안보이거나 선명하지 않는게 당연한건가요?
- 네, 아무래도 집중하고 있는 영역의 시야에 비해 주변부는 덜 선명합니다.

특히나 시야범위가 가장 좁은 코쪽 방향 시야의 끝쪽같은경우 다른 방향의 주변시야에 비해 사물이 잇지만 인식하기 상대적으로 어려운이유가 시세포량이 적어서 그런건가요? 정상적인 현상인가요?
- 일반적으로 생리적 맹점(Physiologic scotoma)은 귀쪽 시야에 존재합니다. 코쪽 방향의 끝쪽 시야가 덜 보이는 경우는 튀어나온 코의 구조에 의해 가려지는 부분이 발생해서 그럴 수도 있습니다.

추가질문) 시야범위에 대해 확인을 좀 더 해보니 확실히 위쪽 시야와 코쪽시야의 시야범위가 가장 적은거같고 귀쪽 시야가 가장 넓은거같은데 시야범위가 좁을수록 시세포량이 적은가요?
- 말씀하신 것처럼 코쪽에 비해 귀쪽 시야가 원래 넓습니다. 시세포량, 망막신경섬유들의 배열상태 등 다야한 요인에 의해 시야는 영향을 받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