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TFCC 파열된 군인인데 군 내 사격같은 훈련을 받아도 될까요?
발병한지 한 4개월정도 되어가는 현역 군인입니다. 병원에서 TFCC 손상 판정을 받은지는 2달 정도 되었습니다.
날씨가 좋을 때는 손목을 바닥에 짚거나 하지 않으면 그래도 괜찮은데 날씨가 추워지거나 습도가 높은 날에는 손목을 조금만 움직여도 시리고 아픕니다. 그래서 보존적 치료로 손목 아대를 착용하며 생활중인데 군복무를 하다보니 사격을 해야하는 날이 종종 있습니다. 그때마다 참 고민이 됩니다. 사격은 손목을 안 쓸 수 없는 노릇인데 열외할 때마다 안좋은 시선으로 보니 참 이도저도 못합니다. 그럼에도 사격과 같은 훈련을 참여해도 될까요?


answer Re : TFCC 파열된 군인인데 군 내 사격같은 훈련을 받아도 될까요?
권준범
권준범 전문의 서송병원 하이닥 스코어: 5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재활의학과 상담의 권준범입니다.

TFCC 손상은 조기에 적절한 치료 및 예방을 하지 않을 경우에 추후 만성적인 통증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통증을 유발하는 동작을 했을 때 아픈 경우는 아직 환부가 낫지 않았다는 증거이기 때문에 해당 훈련을 참여하지 않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참고로 열외가 힘들다면 군병원 내원하여 적절한 열외 사유가 담긴 진단서/소견서를 받아 이용해 보시는 것도 추천드리겠습니다.

근골격계 통증 정보 관련하여서는 저희 유튜브 채널(닥터인사이드)에 오시면 다양한 정보 얻어가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