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무릎 전방십자인대 파열 증상 질문
안녕하십니까? 저는 30대 초중반 남자 직장인입니다.


어제 (2022.10.20일자) 공을 차다가 무릎이 반대로 꺾여서 "우드득" 느낌을 받고 넘어졌거든요..(소리가 아니고 본인만 알 수 있는) 처음엔 통증과 근육떨림? 같은게 심해서 잠시 서있다가 시간이 지나면서 괜찮아짐을 느끼고 한시간 정도 공을 찼습니다. 사실 공차면 안되는데, 회사 동호회이기도 했고 부상때문에 못 차면 동호회에 대한 회사인식이 안 좋아져서 어쩔 수 없이 강행하였습니다. 그 후엔 부상 없이 경기를 잘 끝내고 집에 와서 얼음찜질을 했었습니다. 얼음찜질을 할 때 통증은 미약했고, 붓기는 없었습니다.

그런데 오늘 아침에 일어나보니, 붓기는 없지만 통증은 조금 있고 무릎의 가동범위가 좁아진 것을 느꼈습니다. 90도 이상 굽히면 통증이 발생되면서 더 굽히기가 힘드네요. 또한 걷고 계단 오르내릴 때 약간의 통증이 발생됩니다.

저번(2021년 8~9월경)에도 이런 상황이 발생하였고, 그땐 "퍽 "하는 소리가 들려서 바로 병원에 갔었습니다. 의사선생님께서 상황상 전방인대파열이 의심간다고 mri를 찍어봤는데, 결과는 인대는 멀쩡하고 경골만 살짝 금이 갔었구요..(x-ray에서도 찾기 힘들정도의 실금)

주말에 경과를 지켜보고 아니다 싶으면 병원에 갈 생각입니다..
자세한 건 병원에 가봐야알겠지만.. 의사 선생님께 미리 질문 드리고 싶은 게 있습니다.
1. 심한 인대파열은 보통 부종을 유발한다던데.. 단순염좌일 가능성도 있을까요?
2. 그리고 비정상범위로 무릎이 꺾이면서 발생하는 "우드득" 느낌은 인대 파열 말고 다르게 발생할 수 있는 건가요?

답변 감사합니다.


answer Re : 무릎 전방십자인대 파열 증상 질문
노경한
노경한 노경한 하이닥 스코어: 5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노경한입니다.

'외상'으로 인해 붓는 부종은 관절 내에서 출혈이 생길 수도 있고, 관절 바깥 쪽에서도 출혈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야기해주신 부분과 관절 가동범위가 제한적인 것을 보면 관절 내에 출혈이 생겼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다친 후에도 어느정도 운동을 하신 것을 보면 인대 파열(전방/후방/측부 인대 등)인 경우에는 완전 파열 보다는 부분 파열의 가능성이 있고, 반월상판 연골이 손상되었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단순 염좌면 증상이 조금 더 가볍겠지요.

가까운 시일 내에 병원에서 진료를 받아보시고, 되도록이면 정밀검사를 받아보길 추천드립니다. 운동을 좋아하고 즐기는 것은 정말 좋은 일이나, 무릎에 적절한 치료와 회복이 필요하며 장기적으로는 체중을 조절하심을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