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망막에관해
60대여성 일반병원 진잘후 낭포황반부종이라함 의뢰서
대학병원oct검사후 망막이 이어저있지않고 끊어저있다함 그럼 망막이 뚤린것과 끈허진것과 같은가요
1처음 일반뱡원 낭포황반부종이라함 주사로 치료한다함 대학병원은 낭포황반부종은 언급않하고 oct검사후 망막이 이어저있지않고 끈어저있다함 그래사 시력이 않줗다함 그 백내장수술시 같이수술한다함 망막이 끊어진거땜에 백내장 시력이 좋아질지 모른다함
2낭포황반부종이 변하면 황반원공일수있다함 오른눈으로보면 눈증상 절대 휘어저보이거나 외곡되여 보이지않음 그런데도 황반 원공일수있는지요
3망막이 끈어저있다만 암 이유 대학병원 의사가 끝까지 책임지지않고 서울대학 본원으로 간다함 화가 나 따지다 병명묻는갈 잊음 그럼 낭포황반부종이 변하여 망막이 끈어질겅우 예즉할수있는 병명은 어떤게있는지 안과쌤 알려주세요
안과쎔 빠른답 기다립니다


answer Re : 망막에관해
강희영
강희영 전문의 바른안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9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강희영입니다.
1. 낭포황반 부종이 있었다면 그 원인이 있었을텐데 주사치료를 하자고 한 것을 보면 이때는 꽤 심했었나 봅니다.
낭포 황반부종이었다가 망막이 끊어졌다하면 아마도 (전층, 가성) 황반원공일 가능성이 있어 보이네요.
백내장 수술시 같이 한다고 한걸 보면 전층 황반원공보다 가성황반원공(일부만 끊어진것)과 망막전막증이 같이 있었던것은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2. 낭포황반부종이 변해서 황반원공이 된다기 보다 황반원공이 진행되는 과정중에 낭포황반부종이 있을 수 있습니다.
황반원공이 있다고해서 반드시 왜곡시나 변형시가 동반되는 것은 아닙니다.

3. 망막원공이 있는 것을 책임져준다기 보다 적절한 치료를 받아서 회복하는 것이 중요하다 생각합니다.
써주신 내용으로 추론해 볼 수 있는 것은 황반 원공이 진행된 것이 아닌가 합니다.( 첨부된 그림 참조 )

황반 원공이 진행되었다면, 시력 상태를 잘 판단하고, 원공의 정도가 부분인지 전층인지 확인을 하는 것이 중요하며,
전층인 경우 수술적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가성황반원공인 경우 진행성이지 않고 증상이 없다면 경과를 보는 경우도 있습니다.
잘 치료 받으시길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