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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uestion 항암치료 후 운동을 해도되나요?
아버지께서 대장암 제거 후 항암치료를 마친지 1년이 되갑니다. 항암치료로 신경쪽 후유증이 있으신거같은데 다리나 발에 감각이 없으실때도있고, 다리에 힘이 풀리는 경우도 있으십니다.
이럴 때 하체운동을 해도 되는지와 후유증치료에 도움이 되는지 궁금합니다.


answer Re : 항암치료 후 운동을 해도되나요?
2022.11.10
한재병 전문의
한재병 전문의 의료법인 인당의료재단 부민병원 하이닥 스코어:1702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1
안녕하세요. 하이닥 응급의학과 상담의 한재병입니다.

항암치료 후 본인이 운동하기 힘든 상태가 아니라면 운동은 좋습니다. 무리하지 않는 범위에서 적절한 운동 권유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항암치료 후 운동을 해도되나요?
2022.11.10
송슬기 전문의
송슬기 전문의 신세계의원 하이닥 스코어:2667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1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송슬기입니다.
네 그렇습니다. 개인 역량에 따라서 운동을 시작 하셔도 됩니다. 전문 운동 치료사의 도움을 받는 것이 가장 좋은 선택으로 보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항암치료 후 운동을 해도되나요?
2022.11.10
정봉규 운동전문가
정봉규 운동전문가 HiDoc 하이닥 스코어:32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1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정봉규입니다.

운동이 가능하신 상태라면 운동하시는 것을 추천드리나
수술이후에 몸이 약해지신 상태이시고 중간에
다리에 힘이 풀리는 경우가 있으시다면
재활 목적의 운동을 추천드리며 운동시 부상 확률이 높으니
부디 전문가 혹은 보조자가 꼭 있는 상태에서
적정강도의 운동이 진행되었으면 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항암치료 후 운동을 해도되나요?
2022.11.15
김태희 운동전문가
김태희 운동전문가 브라운크리스탈PT 하이닥 스코어:7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1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태희입니다. 항암치료후 운동프로그램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항암치료후 체력이 좋아짐에 따라 정상적인 피지컬 트레이닝에 물론 복귀할수는 있지만 오랜시간 단계를 거치고 충분히 기초체력을 증가한후에 피지컬 트레이닝에 도달해야합니다. 기초체력을 증가하기위한 프로그램은 2~3단계정도로서 이 단계의 트레이닝은 프리웨이트(바벨 덤벨 등)처럼 기능적인 목적보단 근육을 재활성화 시키고 다시 기능하게 만들며 관절에 힘을 만들고 건강하고 강하게 만드는것을 주요 목적으로 하고있습니다 각 프로그램의 구간당 약 3~6개월정도 시간을 두는게 좋으며 이는 사람의 회복력에 따라 틀려질수있으니 꼭 전문 트레이너와 함께 운동을 할것을 권유드립니다

기초체력 프로그램+기능재활 운동프로그램
1. 밴드 사이드 레터럴 레이즈(어깨 삼각근)
2. 밴드 리얼 델토이드(어깨 후면삼각근 경추강화)
3. 밴드 백 로우(광배근 등근육강화)
4. 밴드 트위스트(허리 및 회전력 강화 통증개선)
5. 밴드 닐링 푸쉬업 혹은 월푸쉬업(가슴 어깨 삼두 및 상체 전면 근육 강화/월푸쉬업은 푸쉬업을 바닥에서 하는게 아니라 밴드를 등에 감고 벽앞에 서서 실시합니다-닐링 푸쉬업이 안되는 경우 월 푸쉬업)
6. 밴드 레그익스텐션(대퇴사두근 및 무릎 재활)
7. 밴드 레그컬(햄스트링 및 무릎재활)
8. 크런치(복직근)
*모든 운동은 10~15회씩 처음에는 1세트씩 하다가 체력이 좋아지면 3세트씩 증가하며 한달단위로 세트와 횟수를 증가하는것을 목표로 둡니다

기능성 재활 프로그램 No2+근력 강화(재활을 겸하여 피지컬을 강화해 다시 일상 활동 및 스포츠 활동까지 할수있도록 복귀해주는 운동프로그램)
1. 케이블 렛풀다운(광배근 및 등근육 이두근육)
2. 롱풀 머신(광배근 및 척추근육)
3. 수퍼맨-> 레벨이 되면 하이퍼 익스텐션 이후 데드리프트까지(척추기립근 허리강화, 데드리프트까지 진입하면 전신근력강화)
4. 닐링 푸쉬업-> 레벨이 되면 일반 푸쉬업-> 더 근력이 강화되면 딥스->벤치프레스(가슴근육 삼두근육 어깨근육 및 상체 강화운동)
5. 레그익스텐션+라잉레그컬->(레벨업)레그프레스->스쿼트(대퇴사두근부터 시작하여 레그프레스는 대둔근 햄스트링 골반까지 다채적으로 근육을 상용하고 강화하며 스쿼트까지 진입했을경우 전신 근력을 모두 강화시킬수있음 그러나 스쿼트 데드리프트까진 오랜시간을 두고 앞의 기초운동을 할것을 권고드립니다 스쿼트 드데리프트는 최종적인 운동이며 처음에는 레그익스텐션+라잉레그컬의 고립운동을 통해 근육 하나하나를 강화시켜주는것이중요합니다)
* 벤치 스쿼트 데드리프트는 최종적인 운동으로 이것을 완료하기위해 앞의 운동을 해야한다고 생각하면 좋기떄문에 절대로 다시 운동재개후 최소 1년동안은 너무 성급히 하지 않을것을 추천드리며 위 밴드 프로그램을 충분히 실시하고 이 프로그램의 첫번쨰 운동들부터 15회 3세트가 쉬울수있는 범위까지 올리면서 단계별로 종목을 증가하는것을 추천드립니다
*모든 과정은 사람의 체력과 발전속도 상태에 따라 다름으로 꼭 전문트레이너와 함꼐 하여주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