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무릎 뒤쪽과 종아리 통증
외부적인 충격같은건 없었고 2년반 전에 2시간을 꼿꼿히 서있는 근무를 한 다음부터 통증이 시작되고 지금까지 있습니다.

현재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앉아서 업무를 하는데 앉으면 무릎이 뭔가 통증은 없는데 뻐근하고 불편한 느낌이 들어서
계속 무릎을 쭉 펴줬다 말았다 해야 무릎이 괜찮습니다.. ( 오래 앉아 있기가 힘듦)

2. 오래 앉아 있다가 조금만 걸어도 무릎 뒤쪽이 땡기면서 아픔.

3. 1시간만 걸어도 무릎 뒤쪽이랑 종아리에 통증이 있음, 샤워하는데 처음에는 괜찮다가 10분좀 넘게 서있으면 무릎뒤쪽 통증 있음

4. 대퇴사두근이나 비복근 스트레칭을 하면 몇 시간뒤 무릎 뒤쪽을 바늘로 찌르는듯한 통증이 있음

2년전에 mri검사를 해봤지만 이상이 없었고, 3개월전에 주사 8회정도 맞았는데 역시나 호전되지 않았습니다.

병원 이곳저곳 가보았지만 대부분 스트레칭을 하라 하셨습니다.
하지만 위에 말했듯 스트레칭을 해도 통증이 생겨 꾸준히 안하고 무서워서 잘 안하고 있습니다.

일상생활에 지장이 갈 정도로 조금 힘든데 어떻게 해야할까요.. 스트레칭이 답일까요.. 아니면 다른검사를 받아봐야 할까요.


answer Re : 무릎 뒤쪽과 종아리 통증
서희수
서희수 전문의 금메달정형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1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금메달정형외과 서희수 대표원장입니다.
말씀하신 증상으로 판단하면, '무릎 연골연화증'이라는 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무릎 연골연화증은, 특별한 이유 없이 무릎 뼈를 보호하는 연골이 말랑말랑해지면서 충격 흡수를 효과적으로 못하게 되어 무릎과 장단지, 종아리 부위 통증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대개 무릎에 무리를 하거나 오래 서 있는 업무를 장기간 한 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
무릎의 앞쪽이나 뒤쪽, 장단지 부위에 뭔지 모를 것 같은 모호한 통증이나 불편함이 주된 증상이며, 무릎을 구부리고 오래 있으면 무릎이 뻐근하여 자꾸 무릎을 펴거나 움직여주게 됩니다.
연골연화증을 예방 혹은 치료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허벅지 근육을 키우는 것입니다.
허벅지 근육을 강화하면, 무릎 연골에 가해지는 충격이 분산되어 말랑말랑해진 연골이 원래의 단단한 연골로 회복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