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과민성 대장증후군 재검사 언제 필요한가요?
묽은 변과 설사가 하루 1,2회씩 일주일에 2,3회 있고, 심하게 방귀가 나오거나, 변을 보기 전과 변을 번 후에도 복부 불편감이나 복통이 있습니다. 괜찮을 때는 1주일 정도 퍼지니 않는 변을 보다가 다시 증상이 있고 그렇습니다.

증상은 작년 초 쯤에 시작되어서,
작년 10월 쯤에 동네 내과에서 대장내시경 위내시경 복부ct 검사 후에 이상은 보이지 않는다는 판정을 받았습니다. 그 이후 대학병원에서 대장전문의 선생님에게 과민성 진단을 받고 약 복용 중입니다.

처음에는 이리보정을 처방해주셨는데 초반에는 변비가 올 정도로 약간 효과가 있다가 이후에는 효과를 별로 보지 못 했습니다. 중간에 복통이 좀 심해서 염증성 장질환이 아닌지 배변 검사를 하였는데 정상 판정을 받았습니다.

최근에도 증상은 반복이 되고 있습니다. 대장내시경은 1년 3개월 밖에 안 되었으면 다시 검사할 필요가 대체로 없다고 하셨습니다.

그냥 계속 과민성 대장증후군으로 알고 계속 버티는 수 밖에 없는 걸까요? 아니면 재검사나 추가 검사가 필요한 부분이 있을까요?

보통 과민성이 있는 경우에 대장내시경이나 여타 검사의 주기는 어느 정도 기간마다 하는지요?


answer Re : 과민성 대장증후군 재검사 언제 필요한가요?
송슬기
송슬기 전문의 신세계항의원 하이닥 스코어: 311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송슬기입니다.
네 그렇습니다. 내시경 검사 결과가 완벽하게 정상인가요? 조직생검술이나 조직병리 검사는 별도로 추가 하지 않았나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