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팔, 등, 목 뒤, 가슴 등 통증 관련 문의
안녕하세요~ 32살 여성입니다. 최근 살이 많이 쪄서 복부비만이 있습니다 ㅜ

최근 여기저기가 아픈데 ㅜㅜ 명확한 원인을 모르겠어서 적어봅니다..

8월 20일쯤 가슴이 콕콕콕 하는 느낌이 있고 왼 팔이 아파서 이상함을 느끼다가.. 밤에 자려고 누웠는데 갑자기 두근거림이 심해지고 양 팔다리에 피가 싹 빠지는 느낌, 저림이 있어서 ㅠㅠ 일어나서 동네 한바퀴 산책했어요.. 한시간쯤 걷고 나니 증상이 조금 괜찮아지더라구요. 손도 열심히 만지고 털어줬어요..

걱정되서 다음날 심장전문병원 방문했습니다. 병원에선 간단히 엑스레이, 심전도 검사 후 진료봤는데, 운동 이후 증상이 괜찮아진거면 심장 문제는 아니라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약 처방도 없었구요.

이후로는 한동안 가슴 콕콕 느낌이 없었고 팔 통증 등 다른 문제가 있어서 따로 이 부분은 정형외과 진료를 보며 약+주사+도수+운동치료를 병행하였습니다. 목디스크, 회전근개증후군 소견으로 치료 진행하였는데 이것도 딱히 차도가 없구요 ㅠㅠ(mri까지 찍었으나.. 심하지 않고 그냥 남들 있는만큼 있다는 소견….그런데 이렇게 아픈게 이상하다며…) 그냥저냥 병원에서 알려준 스트레칭과 약으로 버티며 사는 중이었어요..

그런데 어제 오후에 퇴근길에 갑자기 걸어가던 중 왼쪽 가슴에 강렬한 통증이 느껴지더라구요. 강한 통증은 10초 정도로 짧게 왔어요. 이후엔 약한 통증이 조금씩 있구요.. 저번엔 명치부근이 콕콕콕이었는데 이번엔 유두 사이 정 가운데에서 왼쪽으로 손가락 한마디정도 위치에서요.. ㅜㅜ 역시 너무 무서워서 오늘 병원 갔어요.. 급한대로 집근처 종합병원에서 일단 진료를 보았습니다. (심전도, 엑스레이) 의사선생님께선 제가 팔과 어깨 아픈것때문에 하고있는 운동치료(스트레칭)으로 인한 근육통, 염증일 가능성이 있다며.. 근육통 약, 식도염 약을 처방해주셨어요.

그리고 움직이면 아프다기보다는.. 움직임과 상관없이 아픕니다 계속 ㅜㅜ 앉아있거나 서있거나 걷거나 상관없이요.. 아프다 괜찮다 반복되요..

아! 그리고 최근에 저녁 시간에 몇번 손 혈관이 진해지고 손 온도가 오르고 붓는 증상이 있었습니다. 이것도 관계가 있을까요..?


+) 그리고 이건 좀 다른이야긴데… 정형외과에서 팔-어깨-쇄골 아랫부분 통증때문에 진료를 봤는데 회전근개증후군이라고 해서요. 30대 초반에 어깨 회전근개 증후군인게 흔한가요? 전 숨쉬기운동이랑 출퇴근.. 가끔 동네 걷기 정도만 하는 사람인데 검색해보니 30대에선 과도한 운동으로 발생하고 그외엔 거의 없다고 해서요 ㅠㅠ 그리고 원래는 왼쪽 팔이 많이아팠는데 한달쯤 전부터는 오른쪽 팔도 동일 증상이 있습니다.. 이건 뭘까요??ㅜㅜㅜ


answer Re : 팔, 등, 목 뒤, 가슴 등 통증 관련 문의
임경린
임경린 전문의 엘에스정형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2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임경린입니다.

가슴주변이 아프시군요.
가슴의 통증은 여러 요인이 작용하기 때문에 진단과 치료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하나씩 원인을 해결해나가는 식으로 치료합니다.

1. 식도염
내시경으로 진단하고, 저녁7시 이후 음식물 섭취를 중단하고, 체중을 줄입니다.
내시경에 이상이 있으면 약을 드십니다.

2. 심장이나 폐의 통증
나이나 검사결과를 참조하면 아닐 것 같습니다.

3. 쇄골주변 근막통
거북목이나 일자목이 심하면 쇄골주변에서 신경이 눌릴 수 있습니다.
증상은 거의 유사합니다.
경추와 어깨 스트레칭, 도수치료 등을 시행
효과가 없으면 신경블록

4. 회전근개
나이와 생활패턴을 봐서는 아닌 것으로 추정되지만
자면서 옆으로 어깨를 눌러 생기기도 합니다.
자주 스트레칭하고 정형외과 진료를 받아보세요.

결론은 내과와 정형외과에서 치료를 받으시고
가능하면 진통제는 복용하지 마시기를 권장합니다.
매일 운동하시고 식사습관을 바꾸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