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척골신경 아탈구 관련 질문드립니다
안녕하세요
19살(만18세) 남학생입니다.
대략 1~2월쯤 척골신경 아탈구를 진단받았습니다.
신경전도, 근전도 상으로 문제는 없었고 ct 영상상에서
아탈구가 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신경전도, 근전도 상으로 문제가 보이지 않아 수술을 해도되고 안해도 괜찮은데 일단 보존적치료를 해보자고 하셔서
대략5개월 정도 보존적치료를 하였습니다. 조금은 나아진듯한데 아직 저릿한 느낌과 척골신경이 지나는 팔꿈치부분을 부딪히면 느끼는 통증은 여전히 있습니다.

1.제가 격투기 선수를 꿈꾸고 있어 팔을 굽히는 이두운동, 팔굽혀펴기 등은 불가피하게 해야할듯 한데 해도될까요?

2.보존적 치료를 중단하고도 몇 개월이 지났는데(보존적치료는 5개월정도 진행) 온찜질 및 보존적치료를 다시 하는게 도움이될까요? 아니면 그냥 안해도 무관한가요?

3.척골신경 아탈구가 근전도 및 신경검사에서 이상 없는데도
있을 수가 있나요?(저는 아탈구로 기억하는데 아탈군지 주관증후근인지 정확히 기억이 안나서요)

4.제가 척골신경 아탈구로 인한 새끼손가락이 무감각해선지 자꾸 위와 같이 살짝 뚜둑 거리게 누르는 버릇과 2번째 사진처럼 척골신경을 과신전 하면 팔꿈치 부분에 뚜둑 소리가 나기에 시원해진다 생각해서 계속하는 버릇이 생겼는데 문제가 될까요? 아니면 상관없나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answer Re : 척골신경 아탈구 관련 질문드립니다
서희수
서희수 전문의 금메달정형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1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서희수 원장입니다.

척골신경 아탈구란, 팔꿈치 부위를 통과하는 척골신경의 위치가 팔 움직임에 따라서 조금씩 앞뒤로 이동하는 증상을 말합니다.
원래 척골신경이 지나가는 터널이 있기 때문에, 팔꿈치를 구부렸다 펴도 척골신경은 터널 내에서 제자리에 위치합니다.
그러나 신경이 지나는 터널의 깊이가 얕은 경우, 문턱이 낮아지는 것처럼 신경이 터널의 문턱을 넘어서서 이동하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신경 손상이 오지 않는 이상 신경 자체에 문제가 생긴 것은 아니므로, 근전도나 신경전도 검사 상 정상 소견으로 나옵니다.
척골신경 아탈구로 인하여 팔꿈치 움직임에 따라서 신경이 움직이더라도 대개는 특별한 문제를 초래하지 않으며, 염려하시는 것처럼 새끼 손가락(약지)의 마비나 감각 이상을 초래하는 경우도 매우 드뭅니다.
신경이 움직일 때 가벼운 클릭 소리나 불편함을 느끼실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 후유증이나 이상 소견을 초래하지 않기 때문에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듯 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