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이닥 성형외과 상담의 윤태경입니다.
많은 분들이 기압이 변할 때 귀가 막히는 것 같은 느낌이 들어 이 증상을 없앨 때 작성자님과 같은 행동을 많이 합니다. '기압장애'라고도 일컫는 증상인데, 코를 막고 바람을 불어넣는 것은 '기압장애'를 해결하는데 도움을 주기도 하지만 너무 자주 하게 될 경우 귀 내부에 있는 유스타키오관에 영향을 줄 수 있어 삼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유스타키오관에 자극이 너무 자주 가는 경우 염증이 생기고, 추후 같은 증상이 생기셔서 동일한 행동을 하더라도 증상 완화를 보기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꼭 이 방법이 아니더라도 몇 가지 방법이 있으니 함께 안내해드리겠습니다.
1. 입을 약간 벌리고 하품하는 것입니다. 처음 행동 후 효과가 없으면 몇 차례 반복해주시면 증상이 완화되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2. 머리를 뒤로 젖히고 턱을 앞으로 내미는 것입니다. 이 행동은 하늘을 바라보는 행동이 귀 속 유스타키오관이 제자리를 찾게 만들어주며, 동시에 턱을 앞으로 내미는 행동은 하품을 나오게 만들어 유스타키오관이 열리면서 압력을 줄여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3. 껌씹기, 사탕, 목캔디 먹기. 이 방법들은 씹는 동작을 통해 귀 안팎의 압력 밸런스를 잡아주기 때문에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간단하게 귀 속 압력을 조절해 '기압장애'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들을 알려드렸습니다. 도움되셨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