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재질문드려요
선생님 자낙스 복용에 대한 답변 감사합니다.
얼마전 커피를 많이 마신날이 있었는데 그때 밤에 계속 잠이 안들고 다음날 일정이 있어서 집에 가족이 먹는 스틸녹스를 반알 먹었는데요. 그때 이후로 잠자는 패턴이 깨진듯한 느낌이 들었어요ㅜㅜ
스틸녹스 반알씩 연속으로 두번 먹었는데 담날 두통이 너무 심해서 그후 안먹었는데요. 그러고는 잠을 잘 못이루는데 누워있으면 가슴이 뛰고 심장뛰는 소리가 들리는듯하고 힘들다하니 잘때먹으라고 자낙스를 처방해주셨어요.
잠은 이틀에 한번정도만 잘자도 문제없다고 해주셨는데 그러면 자낙스먹고 잔날 그 다음날은 잘자든 못자든 안먹는게 좋다는거죠?
그리고 제가 요며칠 밤에 1시쯤 누워 4-5시까지 못잔적이 몇번 있어서 너무 힘들어서요 그럴때는 약을 먹는게 나은건가요?


answer Re : 재질문드려요
이방훈
이방훈 전문의 삼성훈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6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이방훈입니다.

약을 연속해서 먹지 말라는 말의 핵심은 습관성이나 의존성에 빠지지 않도록 하는게 목적입니다.
다음날 잘 자질 못하더라도 그다음날 잘 자게 되면 그다지 문제가 없을거라 생각하는거구요.
물론 단기간, 대개는 2주이내, 연속해서 먹는다고 해서 습관성이나 의존성이 쉽게 생기지는 않지만
그건 알 수 없습니다. 개인마다 상황이 다르고 약에 대한 반응도 다르기 때문입니다.
어디에 더 비중을 두느냐에 따라 선택하면 되겠죠.

수면과 관련해서는 가장 바람직한 방법이 우선 약을 시도하는 것 보다 수면클리닉이라는 곳을 방문해서 본인의
수면에 있어서 문제점이 무엇인지 상담해보는 것입니다.
여러가지 애기가 나오겠죠. 커피, 스트레스, 격한 운동 등 여러가지가 있을겁니다.
약이 아닌 방법으로 수면에 도움이 되는 것을 찾아보고 실행에 옮겨보구요.
그래도 쉽게 않되겠죠. 대부분. 그래도 도움은 되니 한 번 정도 클리닉 방문해볼 것을 추천합니다.
그다음 약이겠죠. 1시에 누웠는데 4시가 되도록 못잔다고 하면 그때는 약을 먹게 되면 생활의 리듬이 깨져서
컨디션이 더 않좋아질 수도 있습니다. 물론 이 또한 개인차가 있을거구요.
그래서 약을 먹는 방법도 잘 따져봐야 합니다.
1시에 누웠는데 한 시간안에 잠이 안온다면 그때 바로 먹는게 그나마 나을 거라 생각됩니다..
물론 정답은 없습니다.

제가 해드릴 수 있는 이야기는 여기까지고 좀더 세밀한 부분들은
수면클리닉을 방문해서 자세한 상담을 받아보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