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농양
항외과에서 항문농양으로 진단받았습니다.[초음파검사완료]

진단받은지 5일경과되었고 현재 한의원에서 한약과 해독탕등으로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어제 농인지 뭔지는 모르겠지만 분비물 같은 것이 터졌는데 자연배농이 된건가요?

초기 항외과 내원시 고름이나 육안으로 농양은 발견 할 수 있는 정도는 아니었고 진단받은지 2틀뒤에 피지낭종같은 조그만한 여드름은

연고바르는 중에 발견되었는데 분비물나온뒤로는 통증은 거의 없는 상태입니다.


answer Re : 농양
유윤식
유윤식 전문의 더블유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6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대장항문 상담의 유윤식입니다.
항문농양은 약으로 해결되는 문제는 아니고, 절개해서 배농을 해야하지만, 간혹 심하게 곪다가 저절로 터져서 자연배농이 되어 해결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다만 배농수술을 하든 터져서 자연배농이 되든, 나중에 치루로 발전할 가능성이 상당히 높습니다.
저절로 터졌다하더라도 충분히 배농이 되지 않으면 염증이 잘 가라앉지 않고, 간혹 다시 심해지는 경우도 있으니 만약 부어도르면서 통증이 다시 발생된다면 반드시 진료를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농양
송슬기
송슬기 전문의 신세계항의원 하이닥 스코어: 311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송슬기입니다.

네 그렇습니다. 항문 농양이나 치루외 같은 경우에는 약물 치료로 쉽게 났는 경우는 드뭅니다. 고름이 있다면 배농술을 해야 합니다.

쾌유하시길 기원드립니다. 한없이 부족한 답변이지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더 궁금하신 것이 있으시면 질문 달아주세요. 성심성의껏 답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환절기에 감기 조심하시고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