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말초 신경 손상시 상지 하지쪽 근육 경직이 오나요?(신경 차단주사와 침을 맞았습니다.)
1.직업병 때문에 왼쪽 승모근 담이 걸려 목을 좌우로 돌릴시 통증을 호소해 22년 12월 14일 오전 경에 모 정형외과를 1차적으로 들린 뒤 증상 설명과 x-ray를 찍고 승모근 쪽에 뼈(스테로이드)주사를 맞았습니다.

맞은 뒤 하루만 에 많이 상태가 호전 되었습니다.

2.22년 12월 15일 오전 2차로 부모님의 권유로 동네 통증 의학과 에 가서 증상 설명 뒤 갑자기 근육 긴장을 푸는 주사를 놓는다며(신경절 차단술 및 교감 신경총= 리도카인+스테로이드)신경 차단 주사를 놓는 겁니다...

왼쪽 어깨 주위에 맞고 의사가 침을 놓았습니다. 호전 될 줄 알았던 증상이 없던 왼쪽 어깨 부위(주사 맞은곳) 욱씬욱씬 근육통에

근육 경직과 팔과 손이 혈액 순환 장애를 일으키고..다음날 아침에 경미하게 오른쪽 어깨에도 근육통이와 해당 병원에 내방 하였

으나...물리치료를 받아보라는 말밖에..자기 책임을 회피 하더군요..

물리 치료를 받고 엉덩이쪽에 소염 진통제 주사를 맞았으나...시간이 지남에따라 양쪽 상지쪽(팔,다리 어깨 =혈액 순환 장애,양쪽

손가락 혈액 순환 장애(엄지,새끼,검지),근육 경직(어깨,팔)=특히 팔 들어 올릴 때 힘이 없고 어깨 근육이 심하게 경직되어 뻣뻣하고..

목을 좌우로 돌리거나 뒤로 고개를 젖힐때 뻣뻣한 상태,팔을 피거나 오므릴 때 팔 근육(내측두에서 주근까지의 경계)이 당기는증상 (양팔 다) 그리고 감각 저하 등 하지쪽에도 그 증상이 내려와(감각저하, 다리 접고 필때(종아리 부분 근육 당김과 경직) 발쪽 혈액 순환 장애,걸을시 다리 종아리쪽이 저리면서 다리 당김과 경직이 심해짐.그리고 커피를 마실때 특히 증상이 훨씬 심해져..(발쪽 혈액 순환장애,다리 종아리쪽이 돌처럼 딱딱하게 굳으면서 다리를 펴고 접을시 종아리쪽 근육 경직과 혈액 순환장애가 심해짐..상지쪽도 어깨 근육 경직이 심해집니다.

3.3차로 타 종합병원 (정형외과/신경과)를 방문 하였으나..정형외과 의사의 경우 신경 차단 주사에의한 염증이 유발되어 왼쪽어

깨에서부터 상지 및 하지쪽으로 퍼져있어서 mri를 찍어봐야된다는 소견과.. 신경과 의사의 경우 신경 차단 주사 및 침에의한 부작용이 아닌 원래 숨어있던 증상들이 발현됨과 동시에 주사를 맞아 시기가 그렇게 겹치어 이러한 증상들을 의심하게 된다는 소견이었고..소염 진통제,근이완제,바르는 마사지형 진통 소염제 크림을 받았습니다.

4.4차로 맨 처음 갔던 정형외과에 가서 진찰을 받았으나..신경과 의사와 같이 원래 있던 병들이 한꺼번에 시기적으로 맞물리면서 나타나는거라고 하더군요..다리 증상까지 설명하였으나..신경외과를 가보라는 말 말곤 없더군요..

5.마지막으로 신경외과를 가니 의사가 증상 설명과 발병 원인등을 설명하라고 해서 제가 작성한 증상들과 카페에 올린 글등을 보여주려 했으나 중간에 말을끊고 증상만 계속 설명하래서 증상을 설명 하려했으나 말을 끊고 증상 일부만 을 듣고 있던 지병등이 터지고 주사 맞는 시기에 맞물려서 그런거다라고 하고 애초에 다리 신경 마비가 되었으면 여기 못올뿐더러 어깨쪽 신경을 건드린다고해서 우측 어깨와 다리까지 통증 동반 상기 증상들이 발생을 하지는 않으며 왼쪽 어깨 쪽 만 팔 어깨 손이 경직되고 마비가 된다더군요..더군다나 신경 차단술 시술시 어깨쪽에 주사를 아주 깊숙히 혹은 장침을 이용한 시술시 신경 손상이 올 수 있어서 그리 간단히 신경 손상이 오지 않는다더군요.신경 손상 올시 못 움직인다던지 스마트폰을 못 친다던지.. 소견을 듣고 MRI 를 경추쪽을 찍었는데..목 척추가 반듯하지 못하고 휘어져있고.. (자세가 바르지 못함=직업이나 일상생활로 인한) 염증은 없고 MRI 상 보이는 흰색선?이 살짝 굽어보이고..연골이 살짝 튀어나와서 살짝 연골이 퇴행이 되었다 하더라구요.거기다 신경 손상이 된 부분도 없다 할뿐더러 디스크도 없고 자세에의한거라서 수술을 할정도는 아니고 스트레칭 및 약을 꾸준히 복용 하면 낫는다는 소견을 받았습니다.등에도 MRI 상 문제가 없었습니다.염증 전혀 없었고 신경이 손상된곳도 없었음..
============================================================================

질문 있습니다.

1.침에 의한 말초 신경 손상 및 신경 손상 시 왼쪽 어깨 경부 쪽부터 시작해서 오른쪽 경부 근육 경직 양팔 당기고 압박감 양 손가락 및 손 혈액 순환 장애 (커피를 마실 경우 팔 당겨짐 혈액 순환 장애 압박감 등이 심해짐) 및 하지쪽도 동일하게 종아리 당김 압박감 발 혈액 순환 장애 및 걸을시 종아리가 당기고 무겁고 압박감등의 증상이 생기나요?

2.만약 주사 맞고 생긴 염증에 의한것이라면 염증 같은경우 퍼지는 부위가 전체적인가요?아님 특정적으로 퍼지는가요?

3.어깨 힘줄 손상도 의심이 가는데..이경우도 똑같이 1번의 경우와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나요?

4.스테로이드 주사를 이틀 연속으로 맞아서 그것으로 인한 근육 수축 및 근육 경직 같은 부작용 등인지?

5.혹여나 침을 맞고 통증이 생긴 부위에서 전체적으로 퍼진거 같은데 이 경우도 1번의 증상처럼 똑같을까요?

지금 생각중인게 최종적으로 대학 병원에가서 어깨 MRI를 찍어서 말초 신경 손상 여부 및 어깨 힘줄 손상 및 기타 왼쪽 어깨쪽

신경 손상을 알아 보려는데..커피를 안마시는 경우에 한해서 걷거나 할 때는 조금씩 종아리가 저리거나 당겨지는거 말고는 압박감이라든지 혈액 불순환등의 장애는 없구요...mri 촬영( 말초신경과 염증,힘줄상태,신경 손상여부)를 보는 정밀 검사와 근전도 검사를 같이 하는게 나은지 아니면 mri 촬영 없이 근전도 검사+초음파 검사를 하는게 나은지...자세한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answer Re : 말초 신경 손상시 상지 하지쪽 근육 경직이 오나요?(신경 차단주사와 침을 맞았습니다.)
박종원
박종원 전문의 아나파신경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764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과 상담의 박종원입니다.
확실한 것은 치료 후에 증상이 여러가지 복합적으로 생겼고
신경치료만으로
그 증상들을 설명할 수는 없으므로
언급하신 병원들의 얘기가 모두 맞습니다.
신경외과 선생님 얘기대로
현재는 나타나는 증상을 주목하여
차례로 추가적인 치료를 해나가는 것이 순서이고
MRI는 경추를 우선적으로 확인하는 것이 경제적이겠습니다.
근전도는 진단적이지는 않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