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근욱돼지같은 몸을 건강하게 유지하고 싶은데 가능한가요?
올해 29세 남성입니다. 키 175에 현재 몸무게는 95kg정도 되고요. 원래는 70kg정도의 몸무게가 나갔었지만, 개인적인 선호의 문제로 인해 운동을 하며 살을 찌워보고 싶어서 2년 여의 시간에 걸쳐 25kg을 찌웠습니다.

질문을 드리게 된 이유는 최근 건강검진에서 지방간 소견이 발견되어서 입니다. 그간 운동을 열심히 해 왔기에 살을 찌운데에 있어서 부작용이 적으리라 생각했는데 아니었나봐요.

의사선생님께서는 8~10kg정도의 감량을 추천하셔서 최근 성실히 이행중입니다. 다만, 제가 앞으로 평생 건강을 유지하면서는 덩치큰 육체를 가질 수 없을까 궁금해서 질문을 드립니다.

골격근이 아무리 크다 한들 일정 이상의 몸무게가 되면 필연적으로 건강이 나쁠까요? 시간이 얼마나 걸리더라도 말입니다. 저는 지금 175cm에 93kg, 골격근량 41kg, 체지방은 28%가량입니다만, 나중에 체중 100kg에 골격근량 50kg, 체지방 24%가 된다면 후자가 더 건강할까요?

다소 운동의 목적과 수단이 뒤바뀐 질문임은 인지하고 있으나, 말 그대로 타고난 체형이나 덩치를 운동을 통해서 교정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건강과 함께 이뤄내기 힘든 일인지 궁금해 질문드립니다.

질문을 정리하자면,
1. 체중이 많이 나가더라도 오랜시간 운동을 통해 만든 골격근량이 많은 몸이라면 성인병 등의 비만관련 질병에 큰 위험도가 없을까요?

2. 체형변화(근육이 많은 큰 체형)를 위한 운동 내지 체중증량에 충분한 시간과 운동, 적절한 영양섭취(밸런스를 갖춘)가 지원된다면 건강상 큰 문제는 없을까요?


answer Re : 근욱돼지같은 몸을 건강하게 유지하고 싶은데 가능한가요?
이윤균
이윤균 운동전문가 쥬비스다이어트 하이닥 스코어: 4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윤균입니다.


1. 골격근량이 많은 몸이라면
BMI수치에서는 비만으로 나올 수 있어도.
실제 지방량은 적기에,

비만은 아닙니다.

2. 네 문제없을겁니다.
다만 굶지 마시고,

체중의 1.5배정도의 g수로 단백질 꼭 채워주시고
탄수화물 비타민은 하루 권장량 만큼 드시면 되어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근욱돼지같은 몸을 건강하게 유지하고 싶은데 가능한가요?
김태희
김태희 운동전문가 브라운크리스탈PT 하이닥 스코어: 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태희입니다. 과거에 저희들 사이에서 벌크업이라는 개념이 체중을 많이 늘려서 늘어난 근육으로 불어난 체지방을 감량하여 큰 사이즈를 갖는다는 논리로 증량을 많이 하였는데 그것이 증량을 할떄도 몸에 부담이 많아(간, 신장,. 혈관, 심장 등) 현재는 많은 보디빌더들이 린 매스업이라고 근육량에 초점을 맞춰 시간이 걸리더라고 차근차근 증량하는 방향을 가지고있습니다. 바벨+덤벨 중심의 운동으로 프로그램을 구성해 체격을 늘리고 그 안에 매스를 최대한 증가하는 방향의 벌크업으로서 과거의 씨름선수처럼 불렸다가 빼는 방법하고는 많이 다르게 증량+감량을 하고있습니다(린매스업은 증량폭중에 지방량이 많지 않으니 감량도 수월하기떄문에)

다만 현재처럼 체지방율이 이미 많아진 시점에서는 린매스업이 불가하고 벌크업이 되었다는 전제로 감량을 해야함으로 이떄는 근육량을 유지하며 다이어트를 하는게 맞습니다 그러나 다이어트 한다고 감량할떄의 칼로리를 너무 제한하여 불어난 위와 신진대사에 크게 타격을 주진 마시고 전체 칼로리는 유지하되 지방량이 없는 것을 먹어서 서서히 운동으로 체지방을 감량하는것을 추천합니다 그래도 근육량이 많아서 감량에 오래걸리지 않으며 더 버티기도 쉬워 기존의 제한 카롤리 식단의 다이어트법보다 월등히 결과도 건강에도 좋습니다. 식단의 구성으로 아래의 음식들을 참고하여 드셔주시고 운동 프로그램의 예제는 아래의 프로그램을 주 3회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중량은 약 10RM을 기준으로 3세트를 실시해주세요

<피트니스 다이어트 시 음식 영양소별 종류>
탄수화물(에너지): 잡곡밥 현미밥 고구마 감자 쌀(감자와 쌀은 꼭 단백질 음식이랑 같이드셔야 혈당이 급격히 높아지지 않습니다.) 옥수수
단백질: 닭가슴살 소고기등심 돼지안심 생선 우유
지방: 땅콩 아몬드 소고기종류(붉은고기 지방) 생선종류(오메가)
야채: 양상추 토마토 당근 피망 오이 파프리카 등 야채는 모두 먹을수있습니다
과일: 사과 귤 멜론 오렌지 바나나 등 아침에먹으면 떨어진 혈당을 높혀주는데 좋습니다

<다이어트 운동 프로그램의 예제>
인클라인 벤치프레스(가슴 및 상체 체격 증가, 유지)
플랙 덤벨 플라이(가슴 안쪽 분리)
스쿼트 or데드리프트(격주로 바꿔서 해주세요)(전체 근력 증가 및 근육량 증가, 허리 하체 강화)
밀리터리 프레스(어깨강화 및 체격형성)
바벨컬(이두근 강화)
라잉트라이셉스 익스텐션(삼두근 강화)
싣업+케이블 트위스트(복직근, 복근근력, 회전력, 외복사근)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