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눈에 일시적으로 화면이 고장난듯 보였어요
저는 20대 초반입니다
평소 과민성 대장 증후군을 앓고 있었고, 그 때문에 가끔 배가 심하게 아프면 잠깐 시야가 흐려지거나 어지럽곤 했습니다.
어제도 배가 아프면서 컨디션이 훅 나빠졌는데요. 평소처럼 시야만 흐려지는 것이 아니라 모니터가 고장나면 화면에 세로 줄무늬가 생기는 것처럼 왼쪽 끝부터 시야 중간까지 길게 부분적으로 줄무늬가 생겼습니다. 그 쪽 부분으로 글씨나 사물을 보면 일렁여보였습니다. 거울을 보면 거울이 일렁이며 깨진 것처럼 보였습니다. 당연히 시야가 그 쪽을 따라가면 따라가는 만큼 움직였습니다.

눈 한 쪽에 문제가 있나 싶어 한쪽씩 감아보았는데 오른쪽 눈을 감으면 줄무늬가 왼쪽 눈으로 잘 보이고, 왼쪽 눈을 감으면 오른쪽 눈으로 왼쪽에 조금 보였습니다.
실내에 있다가 밖에 나가도 인식은 잘 안 됐지만 현상은 계속되고 있었습니다.

저는 시력이 양 쪽 다 1.0 이상으로 좋은 편이었고, 눈에 이상이 있었던 경험도 없습니다. 그 줄무늬가 나타나는 3-40분 동안에는 저의 좋았던 시력도 약간 나빠진듯이 선명하게 보이지 않았습니다. 말씀드렸던 것처럼 약 3-40분 동안 현상이 지속되었고, 아무리 검색해도 유사한 사례가 나오지 않아서 질문 드립니다….
위험하지 않더라도 증상의 정확한 이름과 자세한 원인을 알고 싶습니다.

자세한 설명을 위해 간단한 그림이지만 자료를 첨부합니다.
(실제로는 줄무늬에 어떠한 색도 없었고, 그저 화면이 깨진 것처럼 보였습니다.)


answer Re : 눈에 일시적으로 화면이 고장난듯 보였어요
최민규
최민규 전문의 HiDoc 하이닥 스코어: 18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최민규입니다.
말씀만으로는 정확한 진단을 하기는 어렵습니다.
실제로 눈에 이상이 있어서 발생한 증상인지, 복통과 연관된 신경증적 증상인지 구분이 필요해보이네요.
눈에 문제가 있었다면 복통과 관계없이 증상이 계속 나타났을 것 같습니다.
우선 안과에서 눈의 문제는 없는지 안저검사를 포함한 전반적 검사를 진행 후에 눈의 문제가 아니라면 소화기내과와 신경과의 진료를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