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이 병을 아는 의사없나요
처음엔 팔부터 시작해서 가렵다가 전신으로 퍼지고 중요부위쪽에도 염증비슷한게 올라왔는데 매우 가렵습니다 옴이냐고 물어봤는데 옴은 아니라하고 주변 피부과를 갔는데 알레르기 검사하고 간지럼을 덜해주는 연고랑 약을줄뿐 이게 사라지거나 하지를 않습니다 중요부위쪽에 난건 갈수록 많아지는거 같고 손을 안가게 하려해봐도 계속가네요 이병을 아시는 의사를 간절히 바랍니다...


answer Re : 이 병을 아는 의사없나요
남상호
남상호 전문의 클린업피부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55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피부과 상담의 남상호입니다.

문의하신 내용으로 보아 옴일 가능성이 가장 높습니다.
음낭의 결절들이 특징적인 소견입니다.

옴은 인체에 기생하는 작은 벌레의 일종인 옴 진드기에 의해 생기는 피부 질환으로 4-6주간의 잠복기를 거친 후 증상이 나타나는데 심한 소양감 특히 밤에 심해지는 소양감을 유발합니다.

주로 신체의 접히는 부분과 갈라진 부분에 옴 진드기가 작은 굴을 파고 기생합니다.

가벼운 신체 접촉만으로 쉽게 전염되는 것은 아니며 밀접한 신체 접촉을 하거나 같은 이부자리를 사용할 경우에 전염될 수 있습니다.

기존의 의복과 침구류는 따로 손 세탁 후(다른 빨래와 섞지 말 것) 햇볕에 일광소독을 시키고 빨기 어려운 것은 햇볕에 일광소독만이라도 해야 하며 3-4일 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렇다고 이불을 매일 빨 필요는 없습니다.

약제를 바른 후 옴 진드기가 죽어도 충체가 몸 밖으로 완전히 제거되지 않아 옴 진드기에 대한 알러지 반응은 계속되므로 가려움증은 몇 주간 지속될 수 있으며 특히 성기나 음낭의 결절은 수주 내지 수개월간 지속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완치 판정의 기준은 가려움증의 소실 여부가 아니라 새로운 병변의 발생 여부입니다.

피부과 전문의에게 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http://www.akd.or.kr/ 여기로 들어가시면 사는 지역의 전문 피부과를 쉽게 검색할 수 있습니다.

문의에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