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튀어나온게 없어도 탈장일 수 있나요?
고중량 운동을 좋아하는데

어제 데드리프트라는 운동을 하다가 서혜부에 큰 통증을 느꼈습니다.

운동은 바로 중단했고, 통증은 바로 사라졌는데, 덜컥 겁이나 검색해보니

서혜부 탈장일 가능성이 있다고 하더라구요.

아무리 만져봐도 튀어나오거나 몽우리 진것도 없고 배에 힘주거나 기침해도 튀어나온건 없긴한데

해당부위가 아리긴 합니다. 파스를 발라서 그런진 모르겠지만요.

따로 튀어나온게 없어도 탈장일 수 있을까요?


answer Re : 튀어나온게 없어도 탈장일 수 있나요?
김지우
김지우 김지우 하이닥 스코어: 555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피부과 상담의 김지우입니다.

초기에는 작고, 거의 알아보기 힘들 정도로 작게 돌출된다. 피부 밑으로 부드러운 덩어리가 만져지며, 대개 통증은 없다. 점차적으로 진행하면 약해진 복벽 내부 내용물의 압력이 높아지고, 덩어리의 크기도 커지게 된다. 초기에는 탈장 내용물이 쉽게 환원(튀어나온 부분을 누르면 다시 복강 내 정상 위치로 돌아감) 된다. 이렇게 환원되지 않으면 감돈(탈장내공에 장이 끼어 복강 내로 다시 들어가지 못하는 상태)이 발생하는데, 이런 경우 혈액 순환에 지장이 생겨 포획된(돌출된 복막 주머니에 들어가 있는) 장이나 장기가 괴사되며, 돌출 부위에 압통생기고, 장 폐색 증상(복통, 오심, 구토, 발열)이 발생하게 된다.

탈장 중 발생 빈도가 가장 높은 서혜부 탈장의 경우, 간간이 서혜부가 부풀어오르는 증상을 호소한다. 대개는 기침하거나 힘을 주는 경우, 또는 장시간 서 있는 경우에 더 불룩해지고, 누우면 없어진다. 환자는 덩어리가 만져지지 않는데도 같은 쪽 서혜부에 불편을 느끼기도 한다. 이러한 경우 의도적으로 기침을 하거나 배에 힘을 주면 한쪽 사타구니 부위에 말랑말랑한 돌출부가 생기게 된다. 드물게 서혜부에 이상한 점이 관찰되지 않으면서 탈장이 감돈되어 소장 폐색 증상만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튀어나온게 없어도 탈장일 수 있나요?
송슬기
송슬기 전문의 신세계항의원 하이닥 스코어: 3111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송슬기입니다.

네 그렇습니다. 튀어나오는 것이 보이지 않더라도 탈장일 가능성이 있으니 근처 외과 의료기관에 가셔서 간단한 초음파로 감별 받으세요.

쾌유하시길 기원드립니다. 한없이 부족한 답변이지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더 궁금하신 것이 있으시면 질문 달아주세요.
성심성의껏 답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환절기에 감기 조심하시고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