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20대 여자 건강염려증
안녕하세요. 특별히 몸이 약한 편이 아닌데, 조금만 아파도 큰 병을 의심하며 피검사를 받고 있습니다.

이번달에 스트레스 받는 일이 있어서인지 몸이 계속 피곤해서, 피검사만 4번 넘게 받았네요. 채혈을 너무 자주해서 양팔에 멍이 들었습니다...전에 다니던 병원 내과샘이 이제 더이상 피검사를 못하게 하셔서 다른 병원으로 가고 또 그 다음엔 다른 병원으로 가고...저도 너무 힘이 드는데 그렇게 하지 않으면 너무 불안합니다.

검사 결과에 큰 문제가 없는데도 계속 몸이 안좋을때마다 검사를 받는 게 건강염려증 증상이라고 하더라구요.
큰 병이 아니라는걸 알면서도 검사를 받아야만 마음이 놓여서 병원을 자주 갑니다. 제가 초음파랑 ct도 찍으려고 했는데 의사 선생님께서 그렇게까지 검사하지 않아도 된다고 하셔서 못 찍었습니다. 아직 사회 초년생인데 병원에 쓰는 돈이 상당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정신과를 가야하나요?ㅜㅜ 하루종일 큰 병에 걸렸을거라는 생각이 머리를 떠나지 않습니다.

제가 어릴 때 어머님이 암수술을 두 번이나 하셨는데, 그런 가정환경 영향도 있는 걸까요. 3년 전에도 우울증과 강박, 불안장애 증상으로 정신과 약을 복용했던 적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제는 건강염려증이 생겼네요. 이것도 치료를 받으면 좋아질 수 있을까요?

검사를 여러 번 받으러 다니는 것 이외에 증상은, 건강식에 집착하고(회사에서 다른 사람들과 외식하려면 너무 스트레스 받아요. 억지로 먹어요.) 운동에 집착하고, 바깥 생활 하다가 몸에 약간이라도 나쁜 음식을 먹은 거 같으면 하루종일 기분이 안좋고 죄책감이 듭니다. 24시간 내내 동일한 주제(건강, 운동, 식습관)에 대해 생각하는게 너무 괴롭습니다...


answer Re : 20대 여자 건강염려증
한재병
한재병 전문의 동래봉생병원 하이닥 스코어: 2394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응급의학과 상담의 한재병입니다.

건강염려증이 아닐 수는 있으나 강박증 등의 가능성도 있기에 정신과 진료를 받아보시는게 좋을듯합니다. 상황에 따라 내과적 검사를 진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20대 여자 건강염려증
송슬기
송슬기 전문의 신세계항의원 하이닥 스코어: 311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답변 감사합니다! 병원 진료가 필요하겠네요...

답변 감사합니다! 병원 진료가 필요하겠네요...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송슬기입니다.
네 그렇습니다. 불안증으로 보이며 신체증상을 동반하는 우울증으로, 우울감, 식욕저하, 불면 등의 우울증상 외에도, 호흡곤란이나 심계항진, 몸 전체의 통증 또는 명치에 뭔가 걸려 있는 느낌 등의 신체 증상이 동반되어 나타나고 자신의 우울과 분노를 억누르고, 그 억압된 분노가 신체증상으로 나타난 것으로 생각됩니다. 내과 나 정신건강의학과 로 오셔서 상담 하세요 한없이 부족한 답변이지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더 궁금하신 것이 있으시면 질문 달아주세요. 성심성의껏 답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환절기에 감기 조심하시고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