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이분종자골 치료 및 관리에 대해서 궁금합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한달 전 부터 왼쪽 엄지발바닥 통증이 있습니다.
얼마전 이분 종자골 진단을 받은적이 있는데 그 영향인거 같아 걷기를 최대한 자제하니 통증이 줄어들었습니다.

그리고 일주일 전 통증이 가라 앉은거 같아 운동을 시작했는데 다시 통증이 발생했습니다.

인터넷 검색을 해보니 종자골염이나 이분종자골 환자들은 완치 하기가 어렵다고 하는데

종자골염이나 이분종자골에 대한 치료방법은 없는건가요? 대부분 소염제나 주사치료 이외에는 딱히 병원에서 해주는 방법이 없던데 불치병이라고 생각하고 살아가야 하는건가요?

저처럼 이분종자골 증상을 가진 사람들은 평생 통증을 가지고 살아가야 하는건가요?
30분 이상 걷기가 힘들어 일상 생활이 힘든거 같습니다.

그리고 이분종자골은 선천적인건가요? 후천적인건가요? 살면서 종자골이 2개로 분리되는건가요? 30넘게 증상이 없다가 갑자기 증상이 나타나니 당황스럽습니다

이분종자골 관리를 위해 매일 족욕을 하면 효과가 있을까요? 따뜻한 찜질을 해야 할까요 얼음 찜찔을 해야 할까요
답변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answer Re : 이분종자골 치료 및 관리에 대해서 궁금합니다.
노민현
노민현 전문의 고운마취통증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8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마취통증의학과 상담의 노민현입니다.

일단 꾸준히 치료를 받아보시는게 좋습니다.

치료중에는 최대한 자극을 최소화 시켜주시는게 좋습니다.

만약 만성적으로 통증이 지속된다면 수술적인 방법도 고려를 해보셔야 할것 같습니다.

일단 치료하시는 병원에 꾸준히 치료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이분종자골 치료 및 관리에 대해서 궁금합니다.
조선진
조선진 전문의 잠실성모마취통증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형식적인 답변이 아니라 정성들여서 답변해주신점 대단히 감사드립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형식적인 답변이 아니라 정성들여서 답변해주신점 대단히 감사드립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마취통증의학과 상담의 조선진입니다.

왼쪽 엄지발바닥에 통증이 있으며, 이분종자골 진단을 받은 적이 있다고 하셨습니다. 이분종자골은 발바닥에 있는 뼈 중 하나로서, 발바닥 아치의 유지와 걷기, 뛰기 등의 움직임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이분종자골염이나 이분종자골 증후군은 종류에 따라서 치료 방법이 다르므로, 먼저 정확한 진단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전문의의 진료와 영상검사 등의 검사가 필요합니다.

보통은 진통소염제 약물이나 얼음치료, 족욕, 생활 습관의 개선 등으로 증상을 완화시키고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족욕은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근육과 인대를 이완시켜 통증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뜻한 찜질이나 찬탕욕, 얼음찜질 중에서는 환자 개개인의 상황에 맞게 선택하시면 됩니다.

이분종자골은 일반적으로 선천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살면서 발생하는 것은 드물지만 예외적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상 생활에서는 발바닥 아치를 유지하고, 균형을 잡기 위해서 발을 균등하게 두고 걷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고관절이나 발목, 무릎 등의 다른 관절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 근력강화 운동과 스트레칭도 함께 추천됩니다.

마지막으로, 진료 전문가의 조언과 지시에 따라 적절한 치료와 관리를 진행하시면, 이분종자골 증후군으로 인한 불편과 통증을 줄일 수 있을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