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접촉성 피부염, 건조증 꼭 스테로이드
접촉성 피부염이나 건조증 치료에는 꼭 스테로이드 발라야 치료가 되나요?
스테로이드 안바르고는 못낫나요?
스테로이드를 발라야 치료 기간이 단축 되는거에요?
스테로이드를 바르면 피부가 정상이라고 착각하게 만드는거라고 들었는데 안바르면 다시 또 증상이 생기는거 아닌가요 ㅠ


answer Re : 접촉성 피부염, 건조증 꼭 스테로이드
김지우
김지우 김지우 하이닥 스코어: 555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피부과 상담의 김지우입니다.
스테로이드 말고 다른 연고 발라도됩니다.
자극성 접촉 피부염은 원인 물질을 빠르게 찾아서 없애주면 저절로 좋아집니다. 무엇보다 의심되는 원인 물질을 피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알레르기가 의심되는 경우에는 첩포 시험을 통해 원인 물질을 찾은 후 이를 피하도록 합니다. 피부 세척제, 장갑, 보호 의복, 피부 보호 크림 등을 사용하여 피부를 보호하는 방법을 마련해야 합니다. 특히 증상이 심하면 차가운 물로 적신 수건을 비닐 주머니에 싸서 병변 부위에 대서 증상을 가라앉힌 다음 의사의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가려워서 긁다 보면 균이 들어가서 농가진이나 염증이 겹치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를 잘 구별해야 하므로 조금 진물이 나오는 것 같으면 의사와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경우 피부 연고를 함부로 바르면 병이 더 심해지고 오래갈 수 있으므로 연고를 함부로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먹는 약으로는 항히스타민제 , 부신피질호르몬제 등이 사용됩니다. 부신피질호르몬제를 의사의 처방에 따라 사용하지 않으면 부작용으로 인해 얼굴이 붉어질 수도 있습니다.


바르는 연고를 장기간 사용할 경우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1주 이상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증상이 심하거나 범위가 넓다면, 약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증상이 좋아지면 투약하는 양을 줄여야 합니다. 3주 이내에 약의 투여를 중지해야 합니다. 호전되지 않는다면 필요에 따라 광선 치료를 시행할 수도 있습니다. 정상 피부 형태를 회복하기 위해 보습제를 사용할 시에 잠재적 알레르기 항원이 거의 없는 비자극성 연고나 크림을 사용해야 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접촉성 피부염, 건조증 꼭 스테로이드
송슬기
송슬기 전문의 신세계항의원 하이닥 스코어: 311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송슬기입니다.

네 그렇습니다. 말을 해주신 정황상으로는 스테로이드연고 도포가 부담스럽다면 보습 로션을 자주 도포해보시고 잘 낫질 않으면 피부과 진료 권고드립니다.

쾌유하시길 기원드립니다. 한없이 부족한 답변이지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더 궁금하신 것이 있으시면 질문 달아주세요.
성심성의껏 답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환절기에 감기 조심하시고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