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2년마다 맞는 파상풍 주사가 있나요?
피부가 찢어져서 봉합을 했는데요. 파상풍 주사를 2년 전에 맞았으면 맞아야 한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엉덩이에 주사를 맞았습니다. 제가 알기론 파상풍 주사를 10년마다 맞는 걸로 알고 있고 팔에 맞는 걸로 알고 있어 질병관리청 예방접종도우미에 들어가 조회를 해봤는데 이번에 맞은 건 조회가 안 되고 마지막에 맞은 게 9년 전이라고 조회가 되서
병원에 전화해 문의를 해봤는데 필수로 맞아야 하는 10년 주기 파상풍 주사가 있고 권장하는 2년 주기 파상풍 주사가 있다 제가 맞은 건 권장하는 2년 주기 파상풍 주사라 조회가 안 되는 거라고 하셨습니다.
그리고 10년 주기 파상풍 주사와 2년 주기 파상풍 주사는 다르다고 설명을 들었습니다.
제가 곧 입대를 하여 훈련소에서 파상풍 주사를 필수적으로 접종하기 때문에 맞은지 얼마 안 됐는데 훈련소에서 접종하는 파상풍 주사를 맞아도 되냐고 물었더니 맞아도 된다고 하셨습니다.

여기서 궁금한 점은 2년 주기로 맞는 파상풍 주사가 있나요?
그리고 이 주사를 엉덩이에 맞았는데 원래 그런가요?
군대에 곧 입대하는데 훈련소에서 맞는 파상풍 주사를 맞아도 되나요?


answer Re : 2년마다 맞는 파상풍 주사가 있나요?
김지우
김지우 김지우 하이닥 스코어: 555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피부과 상담의 김지우입니다.녹슨 금속의 표면은 파상풍균이 번식하기 좋은 환경이에요.

혹시나 상처를 통해 파상풍균에 감염될 수 있어요.

파상풍은 상처에 침입한 균이 생성하는 독소가 신경에 이상을 유발해 근육 경련, 호흡 마비 등을 일으키는 질환이에요

일반적으로 녹슨 못 등에 찔려서 발생한다 알려져 있지만

넘어지거나 동물에 의해 상처가 났을 때, 피어싱이나 문신을 했을 때, 또 발치 등의 치료 후에도 파상풍균이 상처에 침입해 발생할 수 있어요.

다시 말해 녹슨 물건 뿐 아니라 일상 속 여러 요소들로 인해 파상풍에 감염될 수 있어요.



파상풍 백신의 약효는 약 10년으로 성인은 매 10년마다 추가접종을 받는 것이 좋아요.

항체가 있으면 추가 예방 접종 1회로 충분하지만 항체가 없거나 10년 넘게 추가 접종을 하지 않은 경우에는

3회의 예방 접종 을 연속해서 받아야 항체가 생성돼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2년마다 맞는 파상풍 주사가 있나요?
송슬기
송슬기 전문의 신세계항의원 하이닥 스코어: 3121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송슬기입니다.
네 그렇습니다. 말을 해주신 정황상으로는 하이퍼테트 주사의 경우 면역 글로블린 항체 주사입니다. 2년이내 파상풍주사를 맞지 않았다면 재접종하셔도 무방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