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뇌하수체기능저하증을 겪고 있는 와이프 임신
안녕하세요.

뇌하수체기능저하증을 겪고있는 와이프를 둔 유부남입니다. 와이프는 뇌하수체선종 제거 수술을 하다가 뇌하수체기능저하증을 얻게 되었고, 근 10년간 신지로이드, 미니린(데스모프레신), 코르티솔, 페모스톤을 복용중에 있습니다.

페모스톤을 복용하지 않을경우 월경을 하지 않으며, 난임진단을 받고 현재 시험관 시술과정 가운데 있습니다.

다행히 얼마전 좋은 등급의 배아들로 수정 성공 후 동결해 놓은 상태입니다.

자궁내 착상 위치에 폴립이 발견되어, 다음달에 자궁경 시술을 통해 제거후 그 다음 생리날로 부터 배아 이식을 하기로 스케쥴이 되어있는 상태입니다.

배아 이식후 착상이 잘되어 임신에 성공하게 되었을때, 와이프의 몸에 부족한 호르몬들이 와이프와 태아에게 큰 영향을 미칠수 있다고 들어서 이렇게 질문을 남기게 되었습니다.

임신 시 필요한 호르몬들의 정상 수치가 얼마인지, 혈액검사를 통해 수치가 떨어졌다면 복용량을 임의로 늘려도 되는지가 궁금합니다.
(혹시 관련 자료가 있는 서적이나 논문이 있다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뇌하수체기능저하를 겪으면서 임신을 하게 되었을때 산모에게 문제는 없는지도 알고싶습니다.

정말 감사드립니다.


answer Re : 뇌하수체기능저하증을 겪고 있는 와이프 임신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뇌하수체기능저하증은 뇌하수체의 기능이 떨어지는 상태로, 뇌하수체가 분비하는 여러 가지 호르몬의 분비량이 감소하는 상황입니다. 이 상황에서는 여러 가지 호르몬이 부족해지므로, 뇌하수체기능저하증을 겪고 있는 여성이 임신을 하게 된다면 추가적인 호르몬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임신 기간 동안 필요한 호르몬 수치는 일반적으로 아래와 같습니다.

에스트로겐: 120 주: 60400 pg/ml, 2140 주: 200500 pg/ml
프로게스테론: 114 주: 520 ng/ml, 1528 주: 1029 ng/ml
테스토스테론: 128 주: 245 ng/dl
레프틴: 140 주: 1100 ng/ml
인슐린: 140 주: 229 uIU/ml
이러한 호르몬 수치는 임신 기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이상적인 수치를 유지하기 위해 추가적인 호르몬 치료가 필요한 경우에는 산부인과 전문의와 상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뇌하수체기능저하증을 겪고 있는 여성이 임신을 하게 된다면, 적절한 호르몬 치료를 통해 정상적인 임신과 출산을 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임신 중 산모의 건강상태와 태아의 건강상태 모두 중요하므로, 꾸준한 산모 검진을 받으시고 전문의와 상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