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hpv 16번 바이러스와 구강암
안녕하세요, 저는 여자친구와 구강성교를 몇번 한적이 있는 20대 남성입니다.

여자친구가 hpv 16, 52번 고위험군이 있는것은 최근에 알았고 그전에는 제가 혀와 입으로 몇번 해주었습니다. 횟수는 그리 많지는 않고 많이 잡아도 한 10번일겁니다. 할때는 꽤나 정성스레 길게 했습니다..

그런데 찾다보니 인유두종 바이러스가 여자 자궁경부암 위험뿐 아니라 구강암에도 꽤 큰 영향을 준다고 써있어서 최근 심란합니다.. 여자는 자궁경부 검사를 통해 상태가 어떤지 정확히 알 수라도 있지 이건 뭐 구강암 검진한다고 이비인후과를 정기적으로 가기에도 뭐하고 요즘은 구내염, 편도 통증이 좀만 있어도 흠칫 놀랍니다.

그리고 제가 어른으로서 완전히 자리잡을 4~50대에 겨우 몇번한 그때의 경험때문에 구강암이 발병하여 제 인생을 파탄내놓으면 어쩌나.. 하는 걱정도 있구요..

그런데 여자와 달리 남자의 구강암에 대한 인유두종 바이러스 대처법은 그리 잘 알려있지 않아 여기다 질문 남깁니다. 비뇨기과를 가보아도 그냥 어찌할 수 없으니 가다실 정도 권하시더라구요.

그래서 제 질문을 정리하자면

1.이비인후과를 가보아야할까요?

2.제가 생활관리면에서 무엇을 해야할까요?

3.앞으로 여자친구와 프렌치 키스도 하면 안되는건가요? (구강성교는 안할 예정입니다. 여자친구도 구강성교 경험이 있으니 여친 입에 있는 바이러스가 계속 제 구강으로 들어올까 염려되어서요)

4. 제가 앞으로 구강성교를 안한다고 해도 정말 몇번 하지 않았던 그때 감염되었던 바이러스가 몇십년후까지 남아 구강암을 유발하는게 확률적으로 유의미한 수준인가요 아님 괜한 걱정일까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answer Re : hpv 16번 바이러스와 구강암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202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이비인후과 방문 여부에 대해서는, HPV에 의한 구강암 진단을 받으신 적이 없으시다면, 현재 증상이 없다면 이비인후과 방문은 선택사항입니다. 하지만 만일 구강내에 이상이 있다고 느껴진다면, 이비인후과를 찾아 상담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생활관리면에서는 담배와 알코올을 자제하시고, 구강위생에 더욱 신경을 쓰시는 것이 좋습니다. 구강위생은 치약, 칫솔, 치실 등을 이용해 구강을 청결하게 관리하시면서, 구강건강에 대한 인식을 높이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구강성교와 프렌치 키스는 HPV 전파 가능성이 있으므로, 감염의 위험이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두시고 적극적으로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강성교와 프렌치 키스를 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겠지만, 만약 하실 경우에는 매우 효과적인 예방 수단으로 HPV백신 접종과 구강 세정제 사용 등이 있습니다.

구강성교를 한 번 했다고 구강암에 걸리는 것은 아닙니다. HPV 16, 52가 있더라도, 이로 인한 구강암 발병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은 사실이지만, 건강한 생활과 구강위생을 철저히 관리하면서 예방에 노력하시면 건강을 지키실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HPV 백신은 성인도 예방에 사용이 가능합니다. HPV 백신은 암을 예방하는데 매우 효과적인 예방수단 중 하나이며, 예방 접종을 고려해 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백신으로 예방할 수 있는 HPV 종류는 제한적이므로, 백신을 맞았다고 해서 모든 종류의 HPV에 대해 완벽히 예방할 수는 없습니다.

건강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건강한 생활습관과 구강위생 관리, 그리고 HPV 예방을 위한 적극적인 조치를 취하시면 건강을 지킬 수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hpv 16번 바이러스와 구강암
송슬기
송슬기 전문의 신세계항의원 하이닥 스코어: 312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송슬기입니다.
네 그렇습니다. 말을 해주신 정황상으로는 근처 비뇨의학과 로 오셔서 성병관련 검사를 해보시고 이환여부 부터 확인을 해보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