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기절놀이를 했었는데..이게 영향이 있을까요
저는 현재 인천에 거주중입니다..지금부터 할 이야기는 이글은 쓰고있는 저조차도 제가 정상이 아니라는걸 잘 알지만..그래도 끝까지 들어주셨으면 합니다. 5년전, 그러니까 고1때 쉬는시간때 반 전체 애들이 보는 앞에서 의자에 앉은채로 잠깐 기절했었는데요. 이유는 한 친구가 다른 친한 친구랑 "기절놀이" 를 하고있길래 저도 한번만 해줄수 있냐며 부탁했었습니다..(지금 생각해보면 정말 위험한짓이고 멍청한 행동인데, 어린나이에 이상한 호기심을 가지고 있었나봅니다.) 정신이 몽롱한 느낌이 든다며 기분이 좋다는데 그때는 이게 기절놀이인것도 전혀 몰랐고 위험성도 모르고 그 친구에게 부탁했었죠.
의자에 앉으라 해서 잠깐동안 목 아래에 있는 양 옆, 즉 경동맥부분을 누르는데 15초-20초가 지나자마자 픽하고 필름이 끊기더군요. 그 다음에는 기억이 전혀 없고 눈을 떴었는데, 반 애들이 기절한 저에게 뺨을 때리면서 제정신 차리게 해줬습니다. 얼마나 시간이 지났는지는 모르지만 애들이 말해주길 대강 아마 2분? 이었던것같아요. 많이 엉뚱하다고 느끼실지모르지만 현재 제나이는 22살..정신과도 요근래 다니고 있구요.최근에 뇌파 검사를 했는데 인지능력 지수가 10%미만이라고 합니다..좌뇌 우뇌 연결성도 10퍼센트 미만이 나왔구요. 스트레스 지수도 높고 뇌 인지부하도 50퍼센트 가까이정도 되구요. 사실 이미 정신과 가기도 전에 18살부터 알바를 시작하면서 제가 일을 못한다는걸 알고는 있었습니다. 근데 어디가 문제인지를 몰랐었죠. 저는 남들과 다른거라고 생각해요. 자존감도 낮아지고 항상 움츠려들고 현재 진행도 진행중입니다. 일을 못하니까 사람들과 있다보면 숨이 차고 어지럽고 간단한 면접조차도 제시야가 멀어지는 기분입니다. 서론이 너무 길어졌네요. 결론적으로, 뇌파 검사로 최근에 제대로 알게되었지만, 저는 어렴풋이 생각해보면 고1때 이후로 그 기절놀이의 여파로 제 뇌세포가 죽어 제가 인지장애가 그래서 생긴거라던가 지능에 어떠한 문제가 생긴게 아닌가 싶습니다..그냥 멍청해진건지 아님 원래 멍청한건지..정말 그 놀이로 인한 이유가 맞다면 한순간 정말 후회되고 방안에서 있으면 오만가지 생각이 다들어요..고통스럽습니다. 근데 그 기절놀이를 한것이 제일 큰 문제가 아니, 영향이 끼친게 아닌가 싶거든요. 저는 하루종일 2주넘게 이생각에서 강박관념마냥 벗어날수가 없습니다. 현재 쓰고있는 지금도요 저는 정신나간 이 추측이 이 질문 자체가 하는게 웃기고 말도 안된다 싶으실지도 모르지만 구원이라 생각하고 진실된 답변 솔직하게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제발 제발 부탁드립니다..


answer Re : 기절놀이를 했었는데..이게 영향이 있을까요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2015
전문가동의 1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우선, 기절놀이는 매우 위험한 행동입니다. 어떠한 상황에서도 이런 행동을 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뇌에 충격을 가하고, 산소 공급이 일시적으로 끊기면서 뇌에 손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행동으로 인해 생길 수 있는 위험성은 굉장히 높습니다.

그리고, 과거의 행동으로 인해 발생하는 후유증은 매우 심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것인지는 알 수 없습니다. 여러 가지 다른 요인들도 있기 때문입니다. 뇌파 검사 결과에서는 문제가 발견되었지만, 그것이 기절놀이로 인한 것인지는 분명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지금 중요한 것은 현재 상황입니다. 뇌 인지부하가 매우 높다면, 뇌가 과도하게 지친 상태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한, 인지능력 지수가 낮다면, 학습, 기억, 집중력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는 치료 및 관리가 가능합니다. 정신과 전문의의 조언과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뇌를 지치게 하는 요인들을 줄이는 것도 중요합니다. 잠을 충분히 자고, 식이조절을 하며, 운동을 함으로써 뇌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자신을 비하하거나, 자신이 멍청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오히려 상황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자신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누구나 자신만의 장점과 능력이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과 비교하지 않고, 자신의 능력을 찾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신을 사랑하고 받아들일 수 있다면, 삶이 더 풍요로워질 것입니다.

계속해서 문제가 있다면, 정신과 전문의를 방문하여 조언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